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728x90

2019/08 33

(밀양 여행 ) 영남의 3대 향교인 밀양향교,교동손씨고가

점심 먹을때가 다 되어 가지만 밀양 향교만 보고 점심을 먹기로 했다. 밀양 향교는 진주향교.경주 향교와 더불어 영남의 3대 향교에 들어 간다 영남의 대표적인 유교 지방답게 그 규모가 대단하다손씨 집성촌인 교통 마을 제일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 밀양 향교 고려말 조선초경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창건연대는 미상이며,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02년(선조 35) 부사 최기(崔沂)가 중창하였다. 현존하는 건물 중 1602년 중창 당시의 건물은 대성전뿐으로, 1821년(순조 21) 부사 이현성(李玄姓)이 중수하였다. 그 밖의 건물들은 이후에 중건된 것이다. 이 향교는 영남지방에서 경주향교·진주향교와 함께 규모가 크기로 유명하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맞..

DAC 인문학극장 깊은시선-김주영 작가.문학,고전의 위로

일반 청중을 대상으로 강연하는 강사가 공공연히 자신의 정치 성향을 이야기 하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물론 경북 청송 출신이고 나이가 만 80이니 ( 김주영 작가는 1939년 생이다 ) 미루어 짐작은 가지만 강연을 하면서편향된 정치적인 견해를 이야기하니 조금 껄끄러웠다. 대구 문화예술회관 ( DAC )의 팔공홀 재개관 기념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인문학 극장 깊은 시선"이란 내용의 주제강연이 4차례 있었는데 그 2번째 시간인 8월 21일 김주영 작가의 "문학,고전의 위로" 강연에 다녀 왔다 김주영 작가 (소설가)는 경북 청송 출생으로 대구농고와 서라벌 예대를 나오고 1971년 등단했으며 주요 작품에 《머저리에게 축배를》,《도둑 견습》,《천둥 소리》, 《붉은 노을》,《객주》,《겨울새》 등이 있다. 평범한 ..

( 밀양여행 ) 밀양 관아지-조선시대 밀양지방 통치의 중심지

영남루를 가는 길에 있는 밀양 관아지를 잠시 들르기로 하였다우리가 전설의 고향등에서 익히 알고 있던 전설이 이 밀양 관아와 깊은 관련이 있다 밀양에는 "아랑설화'라는 전설이 있다. 조선시대 밀양에 살던 아름다운 여인 아랑이 나쁜 욕심을 가진 이한테 죽임을 당했다. 이후 아랑은 자신의 한을 풀기 위해 밀양 부사를 찾아갔으나 귀신인 아랑을 보고 놀라 자꾸 죽는 것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새로 부임한 부사는 아랑의 사정을 듣고 범인을 찾아 죽이고 아랑의 제사를 지내주었다.그 아랑과 부사가 만난곳이 이곳 밀양 관사다 ● 밀양 관아(지) :경남도지정 기념물 제270호 지방의 수령(守令)이 공무(公務)를 처리하던 곳을 관아(官衙)라 하는데, 『밀주구지(密州舊誌)』에 밀양의 관아에 대하여 “아사내외 동서헌별실백여간..

( 통영여행 ) 통영 먹거리-충무김밥,회.(멸치)정식

여행을 하게 되면 그 지역의 대표 먹거리는 먹어줘야 하지만 일행들이 먹거리에는 크게 관심이 없으셨다. 이번 1박 2일 통영 여행에서 3끼를 매식을 했다.먹거리 선정도 나의 몫이다충무김밥은 안 드셔 보셨다 해서 충무김밥을 한끼 먹고 바닷가에 왔으니 회도 먹기로 했다 ▶ 1일차 점심 : 원조3대할매김밥 충무김밥이 생겨난 시기는 1930년대 즈음부터라고 한다 바다에 나가던 뱃사람들이 김밥을 도시락으로 싸가지고 나갔으나, 하루 종일 뱃일하고 밥 먹을 시기를 못 잡는 점, 특히 여름에 바다 위의 뜨거운 햇살로 인해 김밥속이 쉽게 쉬어버리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해결한 방법이 김에 밥만 싸고, 속은 잘 상하지 않는 무침 반찬으로 분리해서 팔게 된 것이다. 충무김밥은 손가락 굵기에 속이 없는 김밥과 깍두기,꼴뚜기 ..

라이온 킹-어릴땐 애니,성인이 되어서는 실사 영화

애니메이션의 라이온 킹이든 실사 영화 라인온 킹이든 그 장단점이 뚜렸하다고 할수 있어 어느게 낫다고 라고이야기 할수가 없을듯 하다.출연하는동물들에 대한 귀여움과 스토리 흐름에 대한 상상력과 희망을 준다는 점에서는 애니메이션이 훨씬 낫게.보이지만 아름다운 영상미라든지 사실감은 실사 영화를 따라 갈수가 없다, 그래서 굳이 결론을 내리자면 어린이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청소년이상 성인은 실사 영화를 보는게 나을듯 하다. 애니메이션에서 구현하지 못했던 섬세함이 너무 극에 달해 오히려 건조해진게 실사 영화의 단점이다..오죽했으면 아이들이 무섭다는 이야기를 했을까.. "라이온 킹"도 앞서 본 "알라딘"과 마찬가지로 내용을 충분히 다 아는 내용이지만 알라딘과는 작은 스토리가없어서인지 초반에는 자꾸 하품이 났다.특히 최근..

영화/외국영화 2019.08.27

보이스피싱을 막는 방법-보이스피싱 지킴이

( 보이스 피싱 지킴이 사이트 첫 화면 )보이스피싱 방법이 점점 진화하고 있다.예전에도 피싱관련 글을 2번 올렸지만 경각심을 갖기 위해서라도 얼마전 아내가 받은 전화를 다시 소개한다 ☞ 2015/05/06 - [시사] - 진화하는 보이스 피싱 2019/02/07 - [시사] - 이메일 피싱 ( E-Mail Phishing ) - 스피어 피싱 주의 그리고 예방법 어느날 정상적인 전화 번호 ( 물론 모르는 번호였긴 했다지만 ) 로 전화가 왔다 했다..모르는 번호여서 처음엔 받지 않았는데 좀 있다가 다시 전화가 와서 받으려고 했는데 끊어졌단다.그래서 혹시나 업무상 관련인가 하고 전화를 했다 한다.정상적인 한국 남성이 받았다고 하는데...어디냐니까 무슨 지청이라 이야기를 하고그러고나서 무슨 서류를 뒤적이는 소리..

시사 2019.08.26

( 통영 여행 ) 통영 숙소 BB 게스트 하우스

휴가때 통영 여행을 하는데 숙소를 정하지 않고 그냥 왔다.사전에 예약을 하는게 당연한데 소위 말하는 "싸고 좋은데"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숙소를 알아봐 주는 사이트,어플들 내용도 그저 그렇고,,한창 씨름을 하는데 곁에서 보던 아내가 그냥 가자고 해서 왔고 숙소는 가서 구하자 해서 첫날 게획된곳을 다보고 숙소 알아볼때가 되니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숙소야 있겠지만 여러면에서 마음에 안 들게 십상이기 때문이었다. 삼도수군 통제영을 보고 나오니 바로 앞에 게스트 하우스가 보였기에 아내가 그냥 물어나 보자고 하면서 올라갔다.우리 부부외에 2분이 더 계시니 우리 일행은 4명...게스트 하우스 경험은 나외는 전부 처음이시라 은근 걱정이 되었다. 마침 4인실이 하나 있다고 했다.얼씨구 좋다 싶어 바로 투숙을 했..

인상 깊은곳 2019.08.25

( 대구 연꽃 )반야월 연근단지 연꽃, 점새늪 그리고 기남지

일년에 매년 그맘때면 한번씩 찾게 되는곳이 있다.나 같은 경우에는 봄이면 신천하수처리장의 영산홍을 매년 찾곤 한다.여름에는 반야월 연꽃 단지의 연꽃을 보러 매번 갔는데 올해는 못 가나 했다.블로그 이웃들의 연꽃 사진을 보면서 만족하고 있는데 8월말까지는 볼수 있다는 생각에 무엇에 홀린듯 일요일 아침찾아 나서게 되었다. 반야월 연근단지는 국내 최대 연근 생산지이다2016년부터 다니기 시작했던곳으로 올해는 다녀 오고나서 이전과 비교 사진을 한번 만들어 올려 본다2016/07/27 - [인상 깊은곳] - ( 대구 ) 반야월 연꽃(연근) 단지-전국 최대 연근 생산 단지2017/07/14 - [인상 깊은곳] - ( 대구 가볼만한곳) 동구 반야월 연꽃 (연근) 단지2018/07/18 - [인상 깊은곳] - 대구 반..

8월 하순 성주 성밖숲 맥문동 -흐리고 비오던날

작정을 하고 오지를 않아서인지 이곳을 찾고 조금 있으면 비를 만난다..벌써 2번째다.2017년은 좀 일찍와서 맥문동을 못 만났고 올해는 불현듯 와서 끝무렵의 맥문동을 만났다☞ 2017/07/21 - [인상 깊은곳] - ( 성주 여행 ) 천연기념물 제403호 성주 경산리 성밖숲.-왕버들나무,맥문동 내년에는 아예 8월 중순에 작정을 하고 와야겠다 성주 성밖숲은 맥문동이 아니더라도 왕버들나무를 보는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성주 경산리 성밖숲 (星州 京山里 城밖숲) 천연기념물 제403호 성주 경산리 성밖숲은 성주 읍성(邑城) 서문 밖에 만들어진 숲으로 조선 중기 서문 밖의 어린 아이들이 이유없이 죽자 풍수지리설을 따라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현재 성밖 숲에는 나이가 300∼500년 정도로 추정되는 왕버..

인상 깊은곳 2019.08.23

비 내리는 고모령의 배경지 : 고모역 -복합문화공간

고산도서관의 길위의 인문학 2차 근대골목 탑방 마지막 장소인 고모역☞ 2019/08/05 - [인상 깊은곳] - (대구 고산도서관 길위의 인문학2차) 대구의 음악과 영화의 숨결이 깃든곳을 찾아 -대구 근대 골목 고모역은 "비 내리는 고모령"이라는 노래로도 유명하다고모’(顧母·돌아볼 고, 어미 모)란 한자가말해 주듯이 고모역은 일제감점기 징병가는 자식과 어머니가 생이별한 장소로 유명했다.현인 선생의 "어머님의 손을 놓고 돌아설 때엔 부엉새도 울었다오 나도 울었소~”라는 노래는 나이가 좀 되신분들은잘 아실것이고 한두번 흥얼거린 경험도 있을것이다.1948년 유호와 박시춘 콤비의 작품이다 1969년 임권택 감독이 연출하고김희라,문희,박노식,독고성이 출연한 비 내리는 고모령 영화도 있었다 한국 전쟁을 배경으로 주..

인상 깊은곳 2019.08.22

( 밀양 여행) 영남루,천진궁-밀양을 가면 한번 찾아야 할곳

밀양 여행을 한다면 여기 영남루에는 한번 올라와 봐야 한다.이번 밀양 여행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곳이기도 하고 귀중한 우리 문화재를 등으로 체험한곳이다. 영남루는 진주 촉석루,평양 부벽루와함께 한국의 3대 누각으로 꼽힌다 ▶밀양 영남루 : 보물 제147호 1963.1,21 지정 조선시대 밀양도호부 객사에 속했던 곳으로 손님을 맞거나 휴식을 취하던 곳이다. 고려 공민왕 14년(1365)에 밀양군수 김주(金湊)가 통일신라 때 있었던 영남사라는 절터에 지은 누로, 절 이름을 빌어 영남루라 불렀다. 그 뒤 여러 차례 고치고 전쟁으로 불탄 것을 다시 세웠는데, 지금 건물은 조선 헌종 10년(1844) 밀양부사 이인재가 새로 지은 것이다. 규모는 앞면 5칸·옆면 4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

딱히 흠잡을데가 없는 영화 엑시트 ( EXIT )-조난 신호에 대해

아주 폭발적이진 않지만 딱히 흠잡을데가 없는 영화다흥행도 예상외로 승승 장구하고 있고 이상근 감독이 이 작품이 장편 상업영화 첫 연출이라는것도 놀랍디 군더더기 없는 시나리오도 그렇고 런닝타임도 ( 103분) 아주 적당하다. 오버하는 조연도 없었고 코믹 장르라는 잘 맞는 옷을 입은 조정석 배우도 돋보인다연기 논란이 있었던 소녀시대의 윤아도 이작품에서는 그런게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간간이 웃으면서 그냥 재미있게 봤다..그래서 영화 리뷰를 별로 할게 없다..ㅎ 영화에서 나오는 "따따 따따따 따따"는 조난 구조 신호이다원래는 모스 부호의 신호이고 1906년 베를린에서 열린 제1회 ‘국제 무선전신 회의’에서 선박조난 구조요청 신호로 규정한 것을'1952년 부에노스아이레스 국제전기통신조약 부속 전선통신규칙(IT..

영화/한국영화 2019.08.20

다듬은 우리말-일제 잔재 용어는 빨리 바꾸어야..

( 이미지 : 픽사베이) 지난 5월초 단신으로 해양경찰청이 "우리말 사용에 적극 나선다"는 내용이 보도 된적 있었다일상 업무에 사용하던 일재 잔재 용어를 국립국어원에 검토를 요청했고 이 과정을 통해 일본어 용어 20개.일본식 한자어 59개를 순수 우리말로 바꿔 부르기로 한것이다. 오래전부터 법률,행정의 어려운 용어를 쉽게 고쳐 쓰자는 운동이 있었는데 지금에 와서 바꾼다는것은 다소늦은감이 있지만 우리말로 순화해 나간다는것에 다행이다 싶었다친일 잔재 청산은 국가의 책임이자 의무이기도 하다 순번검토용어국립국어원 의견순화용어1기리까시,기리카에(切り替え, きりかえ)‣의미:바꾸다, 교체하다‣예시: No.1엔진에서 No.2엔진으로 기리까시(기리카에) 하세요. 2005. 일본어 투 용어순화자료집 p.34‘바꾸기’, ‘..

시사 2019.08.19

도원지-월광 수변공원 야경

대구수목원의 왼편 산 넘어 ,대구 보훈 병원 맞은편 도원지는 "월광수변공원"으로 잘 조성되어 인근 주민들이 시간을 가리지 않고 많이 찾는곳이다.지난 7월 친구들과 부근에서 저녁을 먹고 산책하며 잠시 거닐었다. 그동안 내가 알았던 저수지,호수 로는 수성못 다음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으시는곳이지 읺나 싶다,' 이곳 월광수변공원은 여름엔 특히나 음악 분수로 시원함을 더해 준다이곳은 복숭아나무 외 40종 21,922그루의 향토수종이 식재되어 있고 동요 「오빠생각」의 작곡가 박태준 흉상, 이설주 시비가 있다. 파고라, 롤러스케이트장, 게이트볼장(3면), 농구장, 어린이놀이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27종의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삼필산과 연결하는 RC슬라브교와 못뚝간을 연결한 산책로(2km)가 조성되어..

불교사진협회 사진전-석등외 그리고 대구 사생회전

지난 7월 16일부터 21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 6-8 전시실에서 한국불교사진협회 전국사진전이 열렸다 다른 전시실 전시와 함께 둘러 보는 기회가 있었다 왼쪽 일취스님의 석등앞 기원 오른쪽은 통도사 석등 법윤 스님제일 왼쪽 실상사 석등 보물 제35호 최우성 회장통도사 석등개선사지 석등 보물 제111호분황사 당간지주이것도 분황사 당간지주 화엄사 석등 국보 제12호 김인규 작가대구 연탄공장 사진들 반야월로 생각된다10전시실에서는 대구사생회전이 열렸었다불교 예술은 신비스러운면이 있는데 그걸 나타낸 사진도 신비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