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728x90

2019/07 33

( 아트 도서관 북콘서트 ) 남병웅 웃음 박사의 "행복,웃음 경영"

지난 7월 25일 아트도서관에서 남병웅 박사의 "행복,웃음 경영 " 책 발간 북콘서트가 있어 다녀 왔다. 남병웅 박사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하면직장을 하루 아침에 잃고 ( IMF로 잘 다니던 은행이 없어져 버렸다..지역의 은행이었다 ) 대구 한의대 대학원에서 노인의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웃음을 주제로 사회복지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그후 흥사단 평생교육원장등으로 있으면서 봉사와 강연 활동을 계속 해 왔고 방송 출연, 책 출간등으로대중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주는 일을 계속 해오고 있고 현재는 웰빙생활건강연구소 대표로 있다. 강의만 3천여회를 했으며 각종 수료 횟수만 330개에 달하고 취득한 자격증만 50여개에 달한다 한다60대 중반이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젊어 보여 역시 웃음이 건강의 지름길이라는걸 ..

영화 나랏말싸미-한글은 위대하다

* 먼저 이 영화가 유작이 되신 고 전미선 배우의 명복을 빕니다. 영화 '사도"의 각본을 썼던 조철현 감독이 조선왕조실록에 67번이나 언급되고 숭유억불시대에서 세종이 죽기전유언으로 중 신미에게 ‘우국이세 혜각존자(祐國利世 慧覺尊者)’-나라를 위하고 세상을 이롭게 한, 지혜를 깨우쳐 반열에 오른 분-이란 법호를 내렸다는 기록에 의해 착안해 만들었다고 밝혔지만 역사 왜곡 논란으로 제대로 영화로 평가 받지 못하는게 다소 안타깝다.세종이 임기 후반부에 불교를 각별히 했다는 사실적인 내용이 충분히 그 가능성이 있었을법한 내용인데 말이다 하지만 다른 관점으로 이 영화를 본다면 오히려 새롭다 국보 제70호로 지정된 "훈민정음 해례본 (간송본)" 과 얼마전 논란이 되었던 상주본등 단 2권만이 전해 내려져 오는게영화를 ..

영화/한국영화 2019.07.30

놀이가 역사가 된다-한국 영화 역사와 대구 ( 강의:서정남 교수)

대구 고산 도서관에서 주관하는 길위의 인문학 "놀이가 역사가 된다" 그 두번째 시간 "한국 영화 역사와 대구"라는주제로 지난 7월 18일 19시에 고산도서관 문화강좌실에서 열렸다.평일이었지만 조금 늦은 시간이어 참석할수 있게 되었다. 강의는 영화평론가이며 계명대 언론영상학과 서정남 교수가 해 주셨다.최근 영화를 많아 보고 간단하게 관람평을 써 오긴 했지만 영화 역사에 대해 이렇게 강의를 들은건 처음이어흥미롭게 들었다 조금 일찍 와서 현수막도 찍어 보고도서관에서 준비한 다과도 먹었다.강의 내용 프린트물도 받았다올해가 한국 영화 탄생 100주년이 된다 했다최초의 한국 영화는 1919년 10월4일 연극공연의 배경으로 제작된 김도산 감독의 "의리적 구투"로 알려져 있다대구에서 제작된 최초 영화는 1930년 양철..

영화 2019.07.29

(대구 예술발전소 기획전시) 대구아트레전드 이상춘

대구 예술발전소를 오랫만에 찾았다.가까이 있어 작년에는 참 많이 찾았었는데 올해 뜸했다가 불현듯 생각이 나 찾았는데 마침 3.1운동 100주년 기획전으로 을 개최중이었다◆ 전시기간 : 2019. 6. 26.(수) ~ 8. 25.(일)◆ 전시장소 : 대구예술발전소 1, 2 전시실◆ 참여작가 : 강태원, 곽이랑, 김규라, 김기수, 김기현, 김미련, 김병호, 김영규, 김현진, 노태맹, 박소영, 손영득,심은영, 윤동희, 이승희, 장용근, 정승원, 정진경, 정하수, 최수환◆ 작품장르 : 설치, 영상, 회화, 포스터, 아카이브, 퍼포먼스 등 ◆ 전시내용 《대구아트레전드: 이상춘》은 일제강점기가 시작된 1910년 대구부 남용강정(현재 중구 공평동)에서 태어난 미술가로서 - 예술이란 매체를 통해 - 일제에 맞서 치열하..

대구 향촌문화관-낭만과 추억의 공간

대구역을 통해 대구를 처음 찾아 오시는분은 대구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향촌문화관을 한번 찾아보시면 좋다. 향촌문화관은 과거 대구의 중심이었던 향촌동에 있는 1912년에 세워진 대구 최초의 일반 은행인 "선남상업은행" 자리에 2014년 전시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난 곳이다. 개관한지 얼마 안 되었을때 가보고 소개한적도 있고 그 이후로도 가끔 중앙로를 다닐때면 잠시 잠시 들르곤 했던 곳이다. 2015/05/22 - [인상 깊은곳] - ( 대구 근대로의 여행) 역사를 품은 공간,향촌 문화관 대구 향촌동은 근처 경상감영의 화약고가 있던 자리로 역사적이며, 문인,예술인들의 정신적 고향이기도 한곳이다. 1970년대는 이 일대가 정말 잘 나가는곳이었다. 그래서 "향촌동파"폭력 조직도 전국에서 유명세를 떨치던곳이..

인상 깊은곳 2019.07.27

팔공산 용진마을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생가가 팔공산에 있다는건 진즉부터 알고 있었지만 일부러 찾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팔공산 둘레길 4코스를 걷는 길 100M 근처에 있어 동행이던 친지분이 한번 들려 보자 해서 둘러 보게 되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1932년생이니 올해로 우리나이 88세이다.2000년대 초부터 수술등으로 입원과 퇴원을 반복했고 거동이 불편해 외부 활동은 일절 않고 있다. 그에 대한 평가는 많이 엇갈린다.다만 군인 출신으로 전두환을 쫒아 권력을 잡았고 재임중 비자금 수수로 인해 뇌물죄로 구속되는등 오점을 남기기도했다.권력의 최정점인 대통령에 까지 올랐으나 그게 행복한 삶이었는지는 생각해볼 문제다 친구이기도 한 김복동 장군이 그의 처남이고 금진호 잔 장관과는 동서지간이다SK 최태원 회장이 사위이다. 공산면서..

인상 깊은곳 2019.07.26

( 밀양 여행) 월연대(월연정) 일원- 명승 제87호,

밀양여행 2번째로 찾은곳.. 월연정은 밀양 8경중의 한곳이다.2012년 2월에 이 월연대 일원이 국가명승 제87호로 지정될만큼 담양 소쇄원과 더불어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전통 정원이다.● 밀양 월연대 일원 ( 명승 제87호 ) 조선 중종 때 지조와 청명(淸名)으로 이름난 월연(月淵) 이태(李迨)가 만년에 관직을 물러나 자연으로 귀의하려고 조성한 별서다. 밀양강과 동천이 합류되는 곳에 위치하여 월연대 일원에서 바라보는 강변의 풍경과 보름달이 떴을 때의 월주경(月柱景)이 매우 아름다우며, 바위에 새겨진 글씨와 월연대 12경등 다양한 문화 경관적 요소를 지니고 있는 명승지다.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에서 인용) 영화 똥개 촬영지였던 월연터널을 좌로 두고 올라 가면 된다언덕을 3분 정도 올라가니 별서가 보인..

아트도서관 개관 5주년 행사-공연,시 낭송

( 아트도서관 허두환관장) 요즘 들어 점점 아트도서관과 친숙해져 간다.아트도서관을 안지는 오래 되었지만 올해 5월 1일 처음 찾게 되었고 연간 회원이 되었었다.지난 6월부터는 아트도서관의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석도 하게 되었다7월 17일 개관 5주년 행사가 조촐하게 있어 다녀 왔다. 아트도서관은 1990년 도서 판매를 시작한 허두환관장이 아트갤러리를 거쳐 지난 2014년에 개관을 하였다예술, 특히 미술관련 서적 전문 도서관이며 국립 중앙 도서관에서도 보유하지 못한 전문도서만 해도 수만권에 이른다예술관련 도서만 11만권 이상을 보유하고 있고 최근 보유도서 정리도 완료하여 여러 기관과 MOU를 체결 필요한 많은분들에게 도서를 대여할수 있게 된 보물단지 같은곳이기도 하다 5주년 기념행사가 축하무대와 함께 조촐..

인상 깊은곳 2019.07.24

( 영화속 장소 ) 밀양 월연터널 ( 용평터널,백송터널 ) -정우성의 "똥개" 패싸움 장소

밀양을 주 무대로 한 영화는 "밀양"말고도 2003년의 곽경택 감독이 연출하고 정우성, 엄지원,김갑수 김정태가나온 "똥개"란 영화가 있다. 월연정을 찾아 가는데 일방 통행인것 같은 터널앞에서 좀 헤메었다. 아내는 조금 겁이난다며 주저하고 폰 지도상으로는 조금더 지나 가야 했다.마주 오는 차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진입시 서행"이라는 시그널로 바뀐걸 확인하고 터널을 지나 왔다. 차 한대가 겨우 지나갈수 있는 좁은 길이다.맞은편으로 나가니 목적지인 월연정 표식이 있고 터널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그런데 터널 이름이 3개~4개나 되는것 같다▶ 월연 터널1905년 경부선 철도개통 당시 사용되었던 철도 터널로 1940년 경부선 복선화로 선로가 이설되면서 일반도로로 이용되고 있다.폭 약 3M, 총 연장 약 130M..

고산도서관 인문학 강의 :놀이가 역사가 된다-대구의 대중가요

관심을 가지지 않았으면,일부러 찾지 않았으면 당연히 모르고 지나갔을 대구 수성구 고산 도서관의 인문학 강의가있다는걸 우연하 알게 되어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1차 강연을 참석하게 되었다 "놀이, 대구의 역사를 기록하다"라는 주제로 2번의 강연과 답사가 있는데 그 첫 시간인 지난 7월 13일 대중평론가최규성 선생의 "7080 세대의 추억,대중가요"란 내용으로 2시간 좀 넘게 음반도 들으면서 재미있게 진행이 되었다 2010년 서울을 소재로 한 대중 가요 전시회와 강연, 2017년 길 위의 인문학 시범 사업으로 동해안과 영동지방을 소재로 한 대중 가요 강연에 이어 2018년 인천,부평의 대중역사를 연구해 책을 발간한후 네번째로 대구의 대중 음악 역사에 대해 강연을 한다 하였다. 최규성 선생은 대중문화평론가로 수집..

폭염의 대구-대한민국 국제 쿨산업전

요즘은 대구보다 더 더운곳이 있지만 더위,폭염하면 대구를 빼 놓을수가 없다.올해는 예년보다 덜 덥지만 지난 몇년 참 더웠다.. 더운 대구라서 열렸을법한 대한민국 국제쿨 산업전을 지난 7월 13일 다녀 왔다.올해 처음 열리는 전시인것 같아 호기심도 있고일과도 조금 관련이 있는것들이 있어 흥미롭게 보고 왔다. 폭염 응급키트.이젠 집집마다 하나씩 있어야 될지도 모르겠다100개사들이 참여.바람이 강렬하다.공장같은 작업장에 하나 놓으면 좋을것 같다.천정형이 제품에 관심이 있어 카달로그및 가격을 알아 놓았다 100평 정도 면적에 사용 가능하다 했다75도 회전요즘 신호등 기다리는데 많이 설치 되어 있다냉방 조끼..이것도 필요할듯 해서 가격등을 꼼꼼히 물어 보고 명함을 받았다전기 요금이 생각보다는 적게 든다기존 설치되..

대구 엑스코 제18회 제일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지난번 한번 참석을 했더니 사전 등록하면 입장료가 무료라고 메일이 또 오길래 가던 안가던 사전 등록을 했다.마침 행사가 끝나는 토요일 오전 잠깐 시간이 되길래 다녀 왔다그러고 보니 다녀 온게 벌써 3번이고 이번이 4번째이다 2018/12/15 - [공연,전시-연극.컨서트,뮤지컬] - 제17회 대구경북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17/12/20 - [공연,전시-연극.컨서트,뮤지컬] -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2018년 창업박람회일정 2015/07/09 - [공연,전시-연극.컨서트,뮤지컬] - 제 10회 대구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 경기 불황,최저 임금 인상등으로 인해 어느때보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요즘 힘든것 같다.호황인 프랜차이즈점도 있는 방면에 휴,페업을 하는 프랜차이즈도 아주 많은것 같다.가맹본사와 업주 ..

하늘 풍경 ( 대구-제주)

그간 제주를 다니면서 비행기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적이 별로 없었다..밖이 보이지 않는 어두컴컴한 시간이거나 창가 자리가 아닌적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번 친구들과 여행후 오는 비행기에서는 제주를 출발 대구로 오기까지 창가에서 계속 밖을 보게 되었다..마침 날도 말고 청명해 깨끗하게 볼수 있었다 비행기가 날으는 모습도 담아 보고멀리 한라산이 보인다제주 시내가 내려다 보인다.짓고 있는 고층 빌딩은 무얼까?보이는건 제주 중앙병원 ..제주지역응급의료센터비행고도가 점점 높아지고골프장..어딘지는 모르겠다하늘에서 보면 골프장이 제일 눈에 들어 온다코스가 엄청 넓어 보이는 골프장여긴 페어웨이가 좁아 보인다제주를 벗어난다우리나라는 참 산이 많다여긴 어딘지 알겠다 경산 남매지..대구로 접어든다눈에 익은곳.. 이 포스팅을 하면서..

( 밀양 여행 ) 오연정 ( 鼇淵亭 )

밀양 여행을 하면서 오연정 ( 鼇淵亭 )을 첫 목적지로 정한것은 다른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고 I.C에서 가장가까이 위치 하고 있는듯 해서이다.그런데 목적지에 다 왔다고 목소리가 예쁜 여성이 안내를 해주길래 차를 세워 두리번 거렸지만 잘 안보인다.이정표가 있는데 어려운 한자 표시석이 보인다..알만한 한자로 추측을 해 보건대 여기가 맞는것 같다.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찾기는 어려울것 같기도 하다.화살표 방향도 반대로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아래 사진 오른쪽으로 올라가야 되니 말이다. 오연정으로 올라 가는길● 오연정 (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제215호 )오연정은 조선 중기 문신인 추천 손영제가 지은 정자이다. 손영제는 이황의 제자로 학문과 정치에 대해 가르침을 받았으며, 조선 명종(재위 1545∼1567)..

팔공산 둘레길 4코스 ( 내동마을-덕곡삼거리) 5.6km

3코스를 다 걷고 나니 간단히 점심을 들자 하신다..시간이 2시가 다 되어 간다.초반에 길도 잘못 들었고 복분자 딴다고 시간을 좀 지체 하였다..4코스 거리가 5.6KM이니 오늘 걸을 거리( 2코스 4.5Km+2km 3코스 1.5km,4코스 5.6km)를 대충 계산하니 13.6km가 되니 4코스 걷다가 상황을 보고 못 걸은곳은 다음번 걷기로 생각을 하고 출발을 하였다. ☞2019/07/03 - [인상 깊은곳/산_사찰] - 팔공산 둘레길 2코스 ( 팔공 문화원~용수동 부남교 ) 4.5 Km☞2019/07/10 - [인상 깊은곳/산_사찰] - 팔공산 둘레길 3코스 ( 용수동 부남교-내동마을) 1.5KM 상세코스내동마을 충무재 - 내동임도- 하늘다리 – 탑박골 – 용진마을 – 열재 – 응해산숲길 – 덕곡삼거리..

카테고리 없음 2019.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