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고해성사

4월의 고해(2)

空空(공공) 2024. 4. 14. 00:46
반응형

 

사전 투표를 했었다

이 글이 올라갈때쯤은 이미 결과가 나왔을 것인데 내 예상대로 되었을지 궁금하지만

기대 이상이 되었을걸로 생각한다

내가 어디에 기표를 했는지는 이야기 할 수 없지만 이번처럼 빨리 투표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든 적은 없었다

특히 이번에 어떤 사람의 연설은 가슴을 끓게 만들었다


 명심 보감에 책인즉명 ( 責人則明 ) 이라는 말이 있는데 자기의 허물이 더 큰데도

 남을 꾸짖는 그런 사람들이 정치를 해서는 안 된디


유시민 작가는 어느 칼럼에서  "투표용지는 종이로 만든 탄환"이라고 이야기했다

비록 한 표지만 내 한 표가 모여 나라를 지키는, 되살리는 탄환이 되었으면 한다

 

---------------------------------------------------------------------------------------------------------------

전우용의 근현대 한국 박물지 잡동산이 현대사 1. 일상. 생활    

7. 비누 -더러움과 악취에서 벗어난 몸

 - 우리 선조들은 창포나 잿물, 녹두가루, 팥가루, 콩가루등을 세안제나

   목욕세제로 사용했는데 더러운 것을 날려 버린다는 뜻에서 통칭

   비루 (飛陋 )라 했다

 - 비누라 번역한 영어 'Soap"는 고대 로마의 산 이름인 사포 ( Sapo )에서

   유래했다. 고대 로마인들은 사포산에서 신에게 제를 올리면서 구운 양을

   희생으로 삼았는데 이때 생긴 양기름에 나뭇재등을 섞어 세척용 물건을 만들었다

- 우라나라는 1905년경 일본인들이 비누 공장을 최초 만들었다


  매일 운동을 하고 샤워를 해서 매일 비누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집에 서는 비누 소모가 적은 편이다

  난 비누 향 센거는 싫어하는 편이다

--------------------------------------------------------------------------------------------------------------------

친구들과의 정기 모임

다들 비슷한 고민과 걱정이 있다

그 중에 가장 큰 것이 노부모 모시는 문제였다


나는 양친이 다 돌아 가셨지만 아직 부친이나 모친이 계시는 친구들이 있다

연세들이 대부분 적게는 80대 후반 혹은 많게는 100세까지 계신다

120세 시대가도래했다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이제 100세 되시는 분들을 

주위에서 종종 본다

건강한 100세를 보내야하는데  실상 그러기는 참 힘들다


그 다음은 노후 생활에 대한 걱정이다

실버 타운에 같이 들어 가자는 친구들말이 농담처럼 들리지 않는다

그것도 돈이 많아야 되는 일이다 


돈이 없어도 건강하게 살다가 가는 것이 최고다

 

'고해성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의 고해(4)  (16) 2024.04.28
4월의 고해(3)  (13) 2024.04.21
4월의 고해(1)  (17) 2024.04.07
3월의 고해(5)  (13) 2024.03.31
3월의 고해(4)  (13) 2024.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