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728x90

2019/01 31

( 합천 여행 ) 정양늪 생태공원,생태학습관-소중한 생명의 텃밭

이번 합천여행에서 다녀온곳중 따뜻한 봄에 한번 더 찾고 싶은 곳중의 하나가 정양늪 생태공원이었다. 아마 여름에 가면 멸종위기식물 2급인 가시연꽃과 멸종위기 1급인 금개구리를 볼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 정양늪 생태공원 지금으로부터 약 1만 년 전 후빙기 이후 해수면의 상승과 낙동강 본류의 퇴적으로 생겨난 정양늪은 합천군 대양면 정양리에 있는 곳으로 황강의 지류인 아천천의 배후습지이며 자연경관이 빼어나고 다양한 동.식물의 서식지로 생물학적, 생태학적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습지로 보고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황강의 수량과 수위 감소로 육지화되고 인위적인 매립으로 수질악화가 가속되어 습지로서의 기능이 점점 상실되어, 합천군에서는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계속사업으로 「정양늪 생태공원 조성사업」..

( 군산 여행 ) 구 군산세관 본관-현존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을 보고 발길을 옮긴곳은 100M도 안 떨어진 구 군산 세관이다. 구 군산 세관은 '호남관세박물관"으로 운영 되고 있으며 서울 역사,한국은행 본점 검물과 더불어 현존하는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중의 하나이다 * 구 군산 세관 본관 : 사적 제 545호 2018년 8월 6일 지정 이 건물은 1908년 대한제국의 자금으로 건립되었다. 서양식 단층 건물로 준공 단시 많은 부속 건물이 있었으나 현재는 모두 헐리고 본관 건물만 남았다. . 건물의 지붕은 고딕양식이고 창문은 로마네스크 양식이며 현관의 처마를 끄집어 낸 것은 영국의 건축양식으로 전체적으로 유럽의 건축양식을 융합한 근세 일본 건축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일부 인용 ) 군산항이 개항된 것은 1899년(광무 3)..

( 다큐멘터리 영화 ) 법정스님의 의자-본래무일물(本來無一物)

작년 11월초 송광사 불일암을 다녀 오고 또 최순희 할머니에 대한 내용을 접하면서 난 법정 스님의 글과 가르침은 물론이지만 법정 스님의 삶에 대해 더 알아 보고픈 생각이 강해졌었다. ☞ 2018/11/19 - [인상 깊은곳/산_사찰] - 송광사 암자 불일암-법정 스님이 계신곳 ☞ 2018/12/17 - [독후감] - 길이 아니면 가지 말라-최순희,법정 스님에게 마음의 평화를 얻다 그러던차에 법정 스님의 의자라는 다큐멘터리가 있다는것을 알게 되고 그것을 찾아 단숨에 보게 되었다 법정스님은 인자하신 상이 아니시다. 물론 직접 뵌적은 없지만 사진으로, 영상으로 보이는 모습은 .겉으로 보이시기에는 근엄하시고 카리스마가 잇어 보이는 까탈스럽고 까칠한 모습이시다.( 웃으실땐 덜 하시지만..) 말씀도 조근 조근 하신..

( 합천 여행 ) 합천의 알려지지 않은 문화재.관광지를 찾아..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콤파스로 원을 그리듯이 시,군단위로 탐방하면서 조금씩 그 반경을 넓혀 나간다. 이번엔 경남 합천 지역으로 단독 여행이다. 합천의 유명한 여행지로는 해인사와 황매산이 꼽히고 영상테마파크도 가볼만 하다. 그렇지만 혼자 하는 여행은 주로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곳을 조용히 찾는 편이다. 이번에도 지도를 들고 합천의 북쪽인 야로면을 시작으로 묘산면을 찍고 합천읍을 경유해 쌍책면을 지나는 여정으로 다녀 오게 되었다. 하나 하나 올리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듯 해서 ( 내가 참조 할려고 ) 다닌곳을 뭉뜽그려 올려 본다, 1. 향교,서원 탕방 합천 지역에는 향교와 서원이 비교적 많다. 향교는 4곳 ( 합천 향교, 강향 향교,삼가 향교, 초계 향교) 이 있는데 그중 합천 향교와 강향 향교를 ..

인상 깊은곳 2019.01.28

작지만 효과를 본 소형 가습기

겨울철이 되니 실내공기가 많이 건조해졌다. 이젠 겨울철에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니 창문을 열고 환기하는것조차 꺼려 진다. 나이가 들어 갈수록 호흡기 건강이 예전 같지 않다.. 그간은 별 불편을 몰랐는데 이젠 여러 원인에 의해 아침 일어나면 코와 목이 건조해 지는걸 느낀다 생각다못해 가습기를 하나 사기로 했다. 가습기 종류도 천차 만별이고 그에 따라 가격도 천차 만별이다. 인터넷으로 살수도 있지만 직접 확인하고 사기 위해 가까운곳으로가서 직접 보고 구매한것이 한국 기업이 만든 소형 가습기다. 난 \28,000에 구입을 했는데 나중 인터넷 가격을 확인해 보니 \26,900 이었다.. 상품 상세 스펙 상품 상세 정보 제공 제조회사 엠텍 등록년월 2018년 10월 가습방식 초음파식가습 사용면적 물탱크용량 헤파필..

스포츠,건강 2019.01.27

(대구 화원 맛집 ) 역전 갈비 VS 전원 숯불

역전 갈비 전원 숯불 떨어져 살고 있는 아들에게 갈일이 있는데 지난달 2주 간격으로 가게 되었다. 늦은 점심을 밖에서 먹게 되는데 우연히 두번 다 다른 돼지갈비집을 찾았었다. 거리상으로는 제법 떨어져 있다 ,지도상으로 확인하니 걸어서 30분은 걸리는 2,2Km 정도 였다 두집 다 규모가 비교적 크고 큰 대로변에 있다는건 같고 숯불을 쓴다는 공통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맛은 역전 갈비가 조금 더 있었고 청결함과 분위기는 전원 숯불이 훨씬 나았다. 두집 다 맛,가격,친절,청결면에서 나쁘지 않다 ( 두 집에 대한 평가는 순전히 나의 주관적인 견해다 ) 역전 갈비는 체인은 아닌것 같고 전원숯불은 체인이다 가격은 비슷한듯 보이나 전원 숯불이 상대적으로 조금 저렴하다 ( 역전 갈비180g에 \9,000 전원 숯불 2..

( 군산 여행 ) 군산근대역사박물관-군산 근대화도시 여행의 출발

여행 가이드가 제일 먼저 볼수 있는곳으로 안내한곳은 근대역사박물관이다. 이곳에서 4곳을 볼수 있는 통합권을 살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박물관과 진포해양공원, 근대건축관,근대미술관 4곳을 모두 보는데 \4,000인데 통합권을 사면 \3,000에 볼수가 있다. ( 성인 기준 ) * 군산 근대역사박물관 근대역사교육의 도시 군산에 자리한 군산의 근대문화 및 해양문화를 주제로 하는 특화 박물관이자 지역박물관으로서 방문객들이 군산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부지2,525평(8,348㎡) 연면적1,285평(4,248㎡)이고, 지하1층 지상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업비 182억이 소요되었으며 사업 기간은 2007년 시작하여 2011년 9월에 개관하였다. 본관은 ‘국제무역항 군산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주여행 ) 양동마을 경산서당,서백당,무첨당,향단

관가정을 나와 마을 높은곳에서 이모 저모를 설명해 주시던 해설사께서 해설은 여기까지라며 나머지 마을 볼만한곳의 위치를 알려 주셨다. 이제 지도를 보면서 찾아 가기로 했는데 서백당과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무첨당, 향단을 보는것으로 내가 길을 유도했다.그것이 필수 코스이고 양동마을 관람의 중요 포인트 이기도 했다 영귀정 문원공 회재 이언적(文元公 晦齋 李彦迪 1491~1553)선생이 젊은 시절 이곳에 모옥(茅屋)을 지어놓고 학문을 수학하던 곳이다. 후손들이 정자를 세워 추모하고 있다. 물봉 고개 다시 고개를 넘어간다 정말 오랫만에 보는 참새들 이정표보다 전체 위치도가 있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경산서당을 잠시 보기로 했다 * 경산 서당 물봉골과 안골사이의 능선 완만한 경사지에 자리잡고 있다. 헌종..

(경주 여행) 양동마을문화관(유물전시관),관가정

양동 마을에 들어 가려면 양동마을 문화관 ( 유물 전시관)을 지나 가도록 되어 있다. 양동 마을은 대부분 후손들이 거주 하시기 때문에 관람이 허용된 문화재 이외는 보기가 어려울수 있다. 따라서 개괄적인 마을에 대한 내용과 고택들의 소개를 마을문화관(유물전시관)에서 미리 보고 가면 좋다. 또 복제품이긴 하지만 국보인 통감속편을 볼수 있고 보물 제 1216호인 손소 영정을 볼수가 있다. 양동마을문화관.. 2012년 7월 31일 개관하였으며 1충에는 양동마을에 대한 소개와 문화재,고택등 안내가 되어 있고 2층에는 유물들이 전시 되어 있다. 1층 양동마을은 경주 손씨와 여강이씨의 집성촌이다. 보물 제1216호 양민공 손소 초상 강학당,안락정,심수정,수운정,이향정,수졸당,두곡고택,근암 고택,상춘헌고택,사호당 고택..

( 다시 보는 영화 ) 공동경비구역 JSA

TVplus를 틀었더니 마침 시작하는 영화가 있어 보게 되었다. 오래전 본 영화이고 중간 중간 케이블에서 봤었지만 차분히 전편을 다시 보게 된건 최초 관람이후 처음이다 "공동경비구역 JSA" 지금의 박찬욱 감독을 있게 한 영화다. 이 영화 이후 박찬욱 감독은 "복수는 나의 것" "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 "아가씨"등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감독중 한 사람이 되었다. 2000년 9월 개봉되었으니 20년전 촬영된 작품이다.. 2015년 재개봉 되기도 했다. 20년전의 송강호,이병헌,이영애,신하균,김태우의 풋풋한 모습을 볼수가 있다. 이 영화는 박스오피스 공식 집계 기록은 없으나 당시 600만 가까운 관중 동원을 했다 2000년에 600만이면 지금 천만 영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요 배우 4명의 필..

영화/한국영화 2019.01.22

( 군산 여행 ) 근대문화도시 군산 당일 여행 코스

지난 1월 12일 "진짜 재미있는 여행"사를 통해 당일 버스 여행을 다녀 왔다. 전국 최대의 근대문화도시 군산으로의 시간 여행이다. 이동 시간이 6시간 있었지만 중식 시간을 포함한 하루 6시간의 자유 관광 .그 일정을 공유한다 ( 마지막 경암철길 갈때 외는 걸어 다녔다. 총 걸은 거리 11.8KM ) 6번 해망굴을 제외한 13곳과 지도에 없는 경암철길 1곳해서 14곳을 보았다 ( 본 순서대로 소개 함 ) ① 군산 근대역사박물관 "역사는 미래가 된다"는 신조로 과거 무역항으로 해상물류유통의 중심지였던 옛 군산의 모습과 전국 최대의 근대문화 자원을 전시하여 서해 물류유통의 천 년, 세계로 뻗어 가는 "국제 무역항 군산"의 모습을 보여주는 박물관이다. * 개관일 2011년 9월 30일 ② 군산 세관 ( 전라북..

인상 깊은곳 2019.01.21

( 대구 맛집 ) 한농부의 풀꽃밥상 한정식 들안길

친지분의 생일이라 같이 모여 간단하게 점심을 같이 하기로 했다. 식당 결정이 나에게 주어졌는데 한식을 좋아하시는 생일 당사자의 취향을 고려해 검색해 찾은곳이 "풀꽃 밥상"이다 대구에만 몇군데 있는것 같은 작은 프랜차이즈인것 같다. 대구에 4군데 ( 침산점,들안길,성서점,팔공산점 ) 있는것이 확인 되는데 위치를 고려 들안길로 정했다. 메뉴로는 풀꽃 밥상 ( \14,000 시래기밥과 된장,주꾸미볶음,생선) 과 이슬밥상 ( \18,000 시래기밥,석쇠 불고기. 떡갈비 스테이크 ) ,풍년밥상 ( \23,000 우엉버섯밥,소갈비찜,전복장 또는 간장새우 ), 잔치밥상 ( \30,000 우엉버섯밥, 코다라찜,코다리 구이,매콤오삼불고기,전복장 또는 간장 새우 선 예약 필요) 가 있는데 우린 풀꽃 밥상으로 주문을 했다...

등록문화재 군산 중화요리 빈해원-맛집으로 알고 가면 실망하는 집

군산 근대항을 둘러 보다 보니 어느새 점심때가 되었다. 우린 뭘 먹기 위해 일부러 맛집을 찾아 가지는 않는다. 군산 여행 오기전 몇군데 알아 본곳은 있지만 먹는것 보단 많이 보는게 중요했기 때문에 그냥 아무곳이고 들어 가기로 했다. 군산에 중국 음식점이 유명하다고는 알고 있어 근대항 바로 가까운곳 그럴듯한 중국 음식점을 찾아 갔다. 외벽에 2018년 8월에 국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고 써 있는 큰 현수막이 붙어 있어 망설임없이 들어 갔다 안으로 들어서니 음식점이 무척 넓다.. 내가 가본 한국의 중국 음식점으로는 손꼽을 정도로 내부는 엄청 넓고 많은 사람이 식사를 하시거나 기다리고 있었다 우리 간짜장과 짜장.탕수육을 하나씩 시켰다. 손님들이 얼마나 많은지 나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러다 보니 약간 ..

( 20 익산포항선-새만금포항고속도로 ) 익산 방면 진안마이산휴게소 설경

여행사를 통한 군산으로의 당일 버스 여행. ( 1월 12일 토요일) 일기 예보는 미세먼지가 좀 있지만 오전은 흐린 날씨에 오후는 맑아 진다고 했다..더구나 포근한 날씨 버스를 타고 가다 보니 웬걸 지리산을 지나면서 눈발이 날리더니 눈이 오기 시작한다. 내리는 눈발에 조금씩 쌓이는듯 싶다.. 진안 마이산 휴게소에 잠시 휴식을 위해 정차를 했는데 사방이 온통 눈꽃이다. 대구에서는 좀처럼 쌓이는 눈을 볼수가 없는데 대구를 벗어 나고 보니 이렇게 쌓이는 눈을 영접한다 휴식 시간 20분을 이용해 진안마이산휴게소의 전망대를 올랐다. 진안마이산휴게소는 전북 지역 여행을 할때면 들리는 휴게소고 전망대에도 몇번 올라 와 본적은 있다 그러나 그때 보이던 풍경과는 전혀 다르다. 그땐 여기서 마이산이 보였었는데 눈발이 날리고..

인상 깊은곳 2019.01.18

( 경주 여행 ) 경주 양동마을-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문화재 보고

아직 남아있는 우리 고유의 전통 마을이 있다. 서울의 북촌 마을부터 얼마전 다녀 온 제주의 성읍 마을까지 전국에 걸쳐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마을이 많다 전통 마을은 특히 경남북 지역에 많이 남아 있기도 하다. 대표적인 전통마을인 안동 하회마을. 그리고 경주의 양동 마을은 같이 한국의 대표 전통 마을로 201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언젠가 TV에서 유홍준 교수가 양동 마을에 대해 이야기 하는것을 듣고 한번 가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가 이번에 친지들과 찾게 되었다. * 경주 양동마을 양동마을은 1984년 12월 20일 마을 전체가 국가지정문화재(중요민속자료 제189호)로 지정되었다. 경주시 북쪽 설창산에 둘러싸여 있는 경주손씨와 여강이씨 종가가 500여년 동안 전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