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고해성사

3월의 고해(2)

空空(공공) 2024. 3. 10. 01:21
반응형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사기꾼들이 물건을 강매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요즘은 그런 일이 많지 않지만 예전만 해도 나이 많은 분들이 쉽게 속아 넘어가는 일이

비일비재했었다

내가 겪었거나 보았던 사례 한 가지만 언급하면

 ▶ 버스에서 시계 강매하기

  예전 서울 출장을 가끔 고속버스로 가곤 했었는데 도중 휴게소에서 20분 정도를 

  쉬게 된다

  그러면 멀끔하게 양복 입은 한 사람이 올라오면서 " 수출을 하는 시계 회사 홍보팀인데

  판촉용 시계가 몇 개 남아 이 버스 승객분중 추첨으로 만원만 받고 드리려 한다"면서

  번호표가 적힌 쪽지를 나누어 주더니 몇 사람을 호명하고 만원을 받고 시계를 넘겨 

  주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었다

  참 별 일도 다 있구나 생각하던 차에 며칠 뒤 똑같은 광경을 목격하게 되었다

  역시나 쪽지를 나눠 주고 내가 좀 관심을 보이는 듯 보이니 내 번호를 호명하더니

  "오늘  땡 잡으셨다" 그러고 시계를 주며 만원을 달라 한다

  주어진 시계를 보니 아주 조악한 게 딱 봐도 중국산 짝퉁이다

  중국 가면 이십원 (우리 돈 이천 원 ) 이면 살 만한 것이었다

  안 산다 하니 "굴러온 복을 버리는 사람"이라는 말을 남기며 버스를 떠나는 게 

  어이가 없었다


  사기꾼들은 사람 심리를 참 교묘하게 이용을 한다

  당하는 사람들도 눈 앞의 이익 (횡재)에 눈이 어두워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한다

  한 사람 말을 전적으로 믿는 것도 위험한 일이다

 
---------------------------------------------------------------------------------------------------



전우용의 근현대 한국 박물지 잡동산이 현대사 1. 일상. 생활


2. 안경-현대적 풍토병을 고치다

 - 예부터 시각장애인은 높여 불렀다 - 육신의 눈이 감기면 마음의 눈이 열린다 믿었다

    * 장님- 지팡이 짚은 어르신이란 뜻

    * 봉사- 조선시대 종8품 벼슬  * 소경- 고려 시대 종 4품 벼슬

 - 감각 기관 앞에 " 늙을 老"를 붙이는 것은 눈 뿐이다 - 노안 ( 老眼 )

 - 1268년 영국의 로저베이컨이 볼록렌즈 확대경 기능을 기술 근시용 오목렌즈는 

   16세기 초에 발명

 - 조선의 왕중에는 숙종이 가장 먼저 안경을 썼다

 - 한국의 근시용 안경은 1893년 제중원 의사인 올리버 에비슨이 들여왔을 것으로 추측

 - 근시는 일종의 도시적 풍토병


 요즈음 학교에서 학생들 반은 안경을 쓰고 있을 것이다

 안경을 쓰지 않았다면 렌즈를 착용했거나 라식,라섹등 수술을 했을 것이 거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환경 요인일 것이다

 나도 어릴 때 독서 경시대회 나간다고 저녁 늦게 학교에서  책을 읽어 시력이

 확 나빠졌었다

 눈 에 대한 건강 관리도 신경을 써야 한다


--------------------------------------------------------------------------------------------------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자영업자들이 매우 어렵다고 한다

지난 몇 년간 팬데믹이 아니더라도 나라의 경제 상황이 어려워져 자영업자뿐 아니고

봉급 생활자를 비롯 많은 서민들이 어렵다


가끔 자영업울 하는 친구를 만나면 하소연을 듣는 게 일이다

며칠 전 지역 신문에 흥미 있는 기사가 있어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대구 자영업의 부침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 3월 2일 영남일보  )

최근 5년간 코로나19 겪으면서 대구 자영업계 강제 구조조정이 되었는데

펜션·온라인쇼핑몰·피부관리실의 비중은 늘어나고 , PC방·예식장·노래방은

줄어든다는 내용이었다


특히 대구의 가장 많은 자영업은 통신 판매업 ( 온라인 쇼핑몰 포함) 이 26.061개이고

음식점이 20ㅡ136개였다 ( 2023년 기준 국세청 통계 )

지난 5년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펜션, 게스트 하우스가 133% 였는데 팬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늘어 그런 것 같았더

주목할만한 것은 피부관리실과 헬스 클럽이 많이 증가해 사람들이 외모와 건강에

관심이 많다는것을 보여 주었다

대신 술집,호프집,노래방이 확 줄었다



얼마 전 버스를 타고 가면서 밖을 본 적이 있는데  문 닫은 상점들이 많이 보였던 것이 생각나

씁쓸한 기분이 든다


'고해성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의 고해(4)  (13) 2024.03.24
3월의 고해(3)  (17) 2024.03.17
3월의 고해(1)  (19) 2024.03.03
2월의고해(3)  (17) 2024.02.25
2월의 고해(2)  (18) 2024.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