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고해성사

4월의 고해(5)

空空(공공) 2023. 4. 30. 11:31
반응형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말이 최근 회자되기도

했지만 가끔 살다 보면 오지랖을 떨거나 괜히 긁어 부스럼 만드는 일이 생기곤 한다

괜히 나서서 뭘 좀 알아 볼려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하루를 온전히 거기에 

매달린 적도 있다.

최근은 걱정보다 사서 고생하는 일이 가끔 생기고 생각이 많아지는 일이 많아졌다

그냥 대범하게 대수롭지 않게 넘어 가면 될 일인데...

성격 탓이라기에는 조금 심한 편이다


해야 할 일이 많아지고 끝내야 할 일이 많아지면 차분해지기 어렵고 전체를 보기

어렵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보면 아래가 잘 보이는 것처럼 일을 손바닥 안에 가두어 놓고

보려는 노력을 해야겠다

그러면 마음이 좀 평안해질라나..


---------------------------------------------------------------------------------------------


본 적은 없지만 전화 통화는 한두 번 했었던 분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접했다

사업상 어려움 ( 물론 "돈"이다 )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했다고 들었다

그러다. 심장마비...

당장은 내게 어떤 영향이 미칠 것인지 확인해 보느라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그러고 나서 좀 조용해졌을 무렵 돌아 가신 분에 대한 그 상황 및 처지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아직 정정한 나이인데..스스로도 통제하기 어려울 정도의 압박감을 가지고 계셨던 모양이다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다

스트레스가 일어날 상황은 나 스스로 만들지 않아야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욕심을 버리는 "소욕지족"의 마음 가짐이 필요하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



법정 스님의 글에 덧 붙이는 나의 생각 세 번째

▶ 당신은 행복한가

  며칠 전 받은 뒤늦은 편지에 스님은 요즘 행복하냐고 불쑥 물어온 사연이 있었다

  이 물음을 받고 나는 새삼스레 행복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한다.우리는 마땅히 행복해야 한다

  우리가 잘 사느냐,못 사느냐 하는 기준도 행복 여하에 달린 거라고 생각된다 ( 중략 )

  적거나 작은 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현대인들의 불행은 모저럼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넘침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중략)

  우리가 불행한 것은 가진 것이 적어서가 아니라 따뜻한 가슴을 잃어 가기 때문이다


 내 블로그 포스팅에도 "행복"에 대한 주제가 제법 있다

 2020년 6월초"행복의 기준, 행복의 평가, 나의 행복 척도""란 글을 발행하면서

 몇 달간 핸복 지수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일이 있었다

 ☞ 행복의 기준,행복의 평가, 나의 행복 척도 https://xuronghao.tistory.com/2033


 매일 매일을 행복을 느끼며 살긴 어렵지만 휴일 내가 원해 여행을 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맛있는걸 먹었을 때 행복 느낌이 많아진다는 걸 알았다


 행복은 남이 만들어 주는 게 아니라 내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

 

'고해성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의 고해(2)  (27) 2023.05.14
5월의 고해(1)  (37) 2023.05.07
4월의 고해(4)  (37) 2023.04.23
4월의 고해(3)  (32) 2023.04.16
4월의 고해(2)  (27) 2023.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