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이것도 저것도 아닌

도넛 ( doughnuts )의 어원과 종류,바른 표기

空空(공공) 2021. 1. 23. 00:52
728x90
반응형

 

도넛을 잘 먹긴 하지만 찾아서 먹지는 않는 편이다

그런데 갑자기 도넛이 2종류 한꺼번에 생겼다

 

하나는  선물 받은 것이고 하나는 간식으로 산 것이다

이 참에 도넛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았다

 

도넛(doughnuts)의 어원은, 밀가루 반죽(dough)과 견과류(nut)가 합쳐져 도넛으로 불리고 있다

 

도넛(Donut)은 소맥분에 설탕, 버터, 계란 등을 혼합하고 기름으로 튀긴 식품이다
유래는 미국에 이민 온 네덜란드계 사람들이 즐겨 먹은 음식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게 정설이다. 

이 음식은 돼지기름에 밀가루 반죽을 동그랗게 말아 던져 건져낸 뒤, 설탕에 굴려 먹었다고 하며, 
현재 네덜란드에서도 이런 도넛 유사한 음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도넛은 크게 "케이크 도넛"과 "이스트 도넛'' ,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케이크 도넛은 베이킹파우더로 
부풀린 뒤, 반죽을 하여 형태를 뜬 후 곧바로 튀겨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던킨 도넛이 있다. 

이스트 도넛은 반죽하여 형태를 뜬 후 효모를 통해 발효시켜 부푼 다음에 튀기는 것으로 대표적인 도넛은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있다.

 

도너츠는 잘못된 용어다. 아래는 국립국어원에 올라와 있는 내용이다

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29118

 영어 'doughnut'은 '도넛'으로 표기합니다.

이와 같은 명사의 경우, 보통 복수형이 아닌 기본형(단수형)을  
 기준으로 심의를 하며, 'doughnut'의 잘못된 표기로 '도너츠'가 있음을 용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표기 도넛 
 원어 표기 doughnut 
 관련 표기 도넛(O), 도나스(X), 도너스(X), 도너츠(X), 도우넛(X) 


 의미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 설탕, 달걀 따위를 섞어 이겨서 경단이나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기름에  
 튀긴 과자.

 

구운 도넛과 크리스피 도넛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한 번에 다 먹지는 않고 며칠에 걸쳐 나누어 먹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