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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空空)의 시선

인상 깊은곳/고택,고건축물

( 군산 여행) 보존 가치가 높은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空空(공공) 2019. 3. 7.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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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에 오면 한번은 찾는 지금은 유명한 명소가 된곳 신흥동의 일본식 가옥 소위 말하는 히로쓰 가옥이다.

영화 촬영지로도 많이 나온곳이고 해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는곳이다.

초원사진관과도 멀지 않아 같이 보러 옷는 분들이 많다

 

영화 "장군의 아들"을 비롯 "타짜" '범죄와의 전쟁"등이 촬영된 곳이라 영화팬이라면 익히 눈에 익은 곳이기도 하다

*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 (히로쓰가옥)

 2005년 국가등록문화재 제183호로 지정되었다. 히로쓰가옥이 위치한 신흥동 일대는 일제강점기 군산시내 유지들이

거주하던 부유층 거주지역으로 포목점을 운영하던 히로쓰 게이샤브로가 지은 주택으로 (구)호남제분의 이용구 사장

명의로 넘어가 오늘날까지 한국제분의 소유로 되어 있으며 . 건물의 형태는 근세 일본 무가(武家)의 고급주택 양식을

띄고 있다. 목조 2층 주택으로, 지붕과 외벽 마감, 내부, 일본식 정원 등이 건립 당시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어 건축사적

의의가 크다.

목조 2층 건물로 벽체는 심벽에 목재 비늘판벽과 회벽으로 마감하였고, 지붕은 박공지붕과 합각지붕에 기와를 얹어 마감하였다. 자연석을 깐 기단 위에 방형 초석이 놓이고 그 위에 가느다란 사각 기둥이 세워져 지붕 가구가 짜여진 방식이다.

현관 부분의 지붕은 박공지붕과 모임지붕 형식인데, 처마 밑에 함석판을 덮은 차양이 덧달아져 있고 2층 부분의 지붕은 합각지붕 형식으로 처리되었는데, 전면에 부섭지붕이 달려 있다. 대규모 목조 주택으로 2층의 본채 옆에 단층의 객실이 비스듬하게 붙어있으며 두 건물 사이에는 일본식 정원이 꾸며져 있다.

현관 안쪽의 중복도 양편에 온돌방과 부엌, 식당, 화장실 등이 배열되어 있고 온돌방 옆에는 외부에 면한 복도가 있는데, 중간에 2층으로 오르는 계단이 있다. 복도의 끝은 두 갈래로 갈라져 한쪽은 객실로, 또 한쪽은 본채의 부엌 쪽으로 연결된다.

2층에는 일식 다다미방 2칸이 있는데 오시이레[押し入れ, 벽장]와 도코노마[床の間, 장식 공간]가 설치되었으며 전면에는 복도가 있다. 객실 부분에는 온돌방과 일식 다다미방, 화장실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는데 전면과 측면에는 편복도가 연결되어 있다.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군산 원도심의 남서쪽 가장자리인 신흥동의 주택가 안쪽에 남서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담장으로 둘러싸인 안쪽으로 넓게 정원이 형성되어 있고 그 가운데 본채가 부속채와 결합되어 있다. 본채 뒤쪽으로 뒷마당에는 또 다른 부속채와 우물, 화장실 등이 배치되어 있다

                                                                    ( 군산시 문화관광,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일부 인용 )

집은 사람이 살지 않으면 변형이 쉽게 되고 보존하기가 어려워진다.

보존과 안전을 위해 평일은 내부에는 출입을 금하고 있긴 하지만 활용하는 방법이 조금은 필요해 보인다

내부 개방 및 해설 : 매주 토, 일 10:00~12:00, 14:00~16:00 ( 선착순 현장 신청,12명 내외)

 

이 가옥은 일본점령기에 군산 영화동에서 포목상을 하던 일본인 廣津繼伊三郞(히로쓰 게이사브로)이 지은 가옥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본의 후지이 가즈코 교수가 그의 연구서에서 이 건물을 지은 사람은 미곡상을 한 히로쓰 기치사브로란

사람이 1935년 지은것으로 밝히고 있어 정확한 조사가 있어야 할것으로 보인다

이 집은 출입문이 2개가 있다.

큰 대문과 작은 쪽문이 다른곳에 하나 더 있다

목재 비늘판 벽

온돌 방식의 아궁이일듯..

안은 일본식 다다미방이다.

우물

문화재청의 히로쓰가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히로쓰가옥은 일본식 가옥의 모습을 띠고 있으나 1층 내부의 방 대부분이 온돌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것과

부억에서 후면의 외부 공간으로 이어지면서 별동의 창고와 마당을 형성하고 있고 외부에 별도로 세워진 굴뚝등에서

한국인의 생활 습성을 받아 들이고 있는것으로 여겨 지고 있다.

그래서 일본식 가옥이 한국 생활 방식에 맞게 변형된 토착화, 지역화의모습을 보인것이 이 건물의 역사적,건축사적인

가치를 높게 한다고 하고 있다.

 

따라서 잘 보존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걸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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