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인상 깊은곳/고택,고건축물

( 군산 여행 ) 구 군산세관 본관-현존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

空空(공공) 2019. 1. 30. 04:30
반응형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을 보고 발길을 옮긴곳은 100M도 안 떨어진 구 군산 세관이다.

 

구 군산 세관은 '호남관세박물관"으로 운영 되고 있으며 서울 역사,한국은행 본점 검물과 더불어 현존하는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중의 하나이다

* 구 군산 세관 본관 : 사적 제 545호 2018년 8월 6일 지정

 이 건물은 1908년 대한제국의 자금으로 건립되었다. 서양식 단층 건물로 준공 단시 많은 부속 건물이 있었으나

 현재는 모두 헐리고 본관 건물만 남았다. .

건물의 지붕은 고딕양식이고 창문은 로마네스크 양식이며 현관의 처마를 끄집어 낸 것은 영국의 건축양식으로

전체적으로 유럽의 건축양식을 융합한 근세 일본 건축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일부 인용 )

군산항이 개항된 것은 1899년(광무 3) 5월 1일인데, 개항과 더불어 조계(租界)조약이 체결되고 개항장이 설치되면서, 군산에는 옥구감리서 외에 일본목포영사관 군산분관이 설치되었고, 또한 경무서(警務署)와 해관(海關) 등이 설치되었다.
해관에서는 세관업무와 밀수출입행위를 방지하고 선박의 출입을 감시하는 역할까지 했었다. 당시 군산해관은 인천해관의 관할이었다. 1906년(광무 10)인천해관 군산지사를 설립하고 청사 건립을 계획하였는데, 이 건물은 탁지부 건축소 산하 임시세관공사부의 계획에 의하여 1908년(융희 2) 6월 20일에 준공되었다.
양식을 가미한 양풍(洋風)건축으로서, 외관은 적벽돌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입구나 박공부에 부분적으로 화강석을 사용하여 입면에 변화를 주었다. 전체적으로 입면과 평면은 대칭적 형태이다.
평면은 중앙의 현관을 들어서면 포와이에(foyer)주 01) 뒤로 내부 중심부에 커다란 홀이 있고, 홀 주위에는 실들이 거의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중앙 홀에는 벽난로가 시설되어 있었으며 천장고도 매우 높아 연회 등 공공 행사를 치루는 장소로 이용하였다.
이 건물의 특징은 지붕의 다양한 처리에 있다. 천연슬레이트와 동판으로 마감된 지붕은 우진각 형태와 박공지붕이 혼합된 모습이다. 전면 현관 상부는 완만한 곡선의 아치를 만들고 뒤쪽에 다시 박공벽을 구성하여 높은 지붕면과 박공면이 조화를 이루며 입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에 후면은 전면과 같이 좌우측 끝에 낮은 박공지붕을 만들었으나 그 옆에 돌출된 포치(porch)주 02)를 구성하였으며, 지붕 중앙부에는 벽난로 굴뚝이 올라와 있다. 전체적으로 대칭적 모습이고 내부는 많은 부분이 개조되었으나, 변화있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라북도 기념물 제87호였던 구군산세관본관은 2018년 8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45호로 승격되었다

                                                                     (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에서)

 

건물이 참 아름답다.

이문으로는 출입이 안되고 옆문을 이용하여야 한다

건물안에는 우리 나라 세관에 대한 역사와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세관박물관인 셈이다.

 

마약 탐지견은 전국 공항만에서 마약류및 불법총기류및 폭발물 반입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32마리가 운영되고 있다

고가의 밀수품 견본

양방향 수직 투사가 가능한 컨테이너 검색기가 항만 세관에 운영되고 있다

세관의 기네스북

최초의 세관 청사는 1885년 인천 해관

조선 최초의 해관원은 한서 남궁 억 선생

최초의 세관 총사는 뮐렌도르프 ( 독일 )

군산 세관이 나온 드라마,영화도 있다

최초의 세관은 두모전 해관

최초의 세관장은 영국인 스트러폴링

시대별 수입품목들

시대별 밀수 변천사

세관 감시정 변천사

군산세관장의 재현된 집무실

역대 세관장

세관원 제복

여수지역밀수왕 허봉룡과 피살된 세관직원 이야기..

각종 서류와 검사필증

세관인장

나도 저 도장 받으러 많이 다녔다

군산 개항사

수출신고필증 견본

현재의 군산 세관

예전 세관을 출입하던 때가 있어 옛 생각이 나기도 했던 군산 세관이었다.

세관이 없다면 그 나라의 경제는 순식간에 무너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