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728x90

2019/11 33

( 팔공산 볼만한곳 ) 공산예원-남석 이성조선생의 법화경 120M 병풍

팔공산자락 파계삼거리에 있는 공산예원,,여기는 알고 찾아간곳이 아니다늦은 점심을 먹고 자연염색박물관을 일행과 가는중 보기 좋은 건물이 보였고 남석서예연구실이라는 표시와법화경 병풍 전시를 한다는 내용을 보고 그냥 들어간곳이다. 한분이 우리가 들어 오는 모습을 보고 나오시길래 밖에 걸린 현수막을 보고 법화경 전시되어 있는걸 보고 가도 되겠냐고 했더니 안에 게신는 분에게 잠깐 물어 보더니 2층 전시실로 안내를 하신다( 나중 알고 보니 안예 계시는분은 서예가 남석 이성조 옹이셨다) ▶ 남석 이성조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18세때 청남 오제봉 선생을 통해 서예계에 입문. 부산사범대 미술과를 졸업하고 1959년 제8회 국선에 입선된 후 국립현대미술관 초대작가로 선정. 대구시문화상을 수상했고 대구시서예가협회 회장 등을 ..

인상 깊은곳 2019.11.30

( 대구 갈만한 산 ) 팔거산성,함지산

함지산..대구 북구 칠곡지역 주민들이 많이 찾으시는 산이다.구암동 고분군 탐방을 하면서 팔거산성을 거쳐 함지산에 올랐다. 함지산은 높이는 287M로 그리 높지는 않지만 급한 경사가 좀 있어 벅차게 느껴지기도 한다급한 경사가 있는만큼 올라가는데 시간은 그리 걸리지 않는다.이곳 정상에 서면 대구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고 해맞이 장소로도 아주 좋다정상 약간 아래쪽에는 팔거산성이 있다 * 함지산을 오르는 방법은 여러 길이 있다▶ 팔거산성 : 대구광역시 기념물 6호 ‘노곡동산성(魯谷洞山城)’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행정구역명에서 비롯된 것이며 신라 때에는 독물성이라 하였고 팔거리현(八居里縣)이 있었던 곳이다.조선시대에는 이 지역을 팔거현이라 하였기 때문에 이 산성을 팔거산성이라 부르게 되었다. 또 산의 모양이 ..

( 아트도서관 강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뮤지엄-경희대 최병식 교수

( 아부다비 사야트섬 ) 아트 페어 참석차 대구에 들린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최병식 교수를 모시고 아트도서관에서 지난 14일"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뮤지엄"이란 주제로 특별 강연이 있어 다녀 왔다. 최 병식 교수께서는 우리나라 박물관이나 미술관은 제대로 된 건물이 없다 하시며 당신이 전 세계를 돌며촬영한 아름다운 박물관,미술관을 보여 주셨다. 최병식 교수 학력 및 경력경희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졸업중국문화대학교 예술대학원 졸업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예술철학전공 철학박사 [현재]경희대학교 미술대학 교수(평론경영)연락처 저서와 연구미술비평과 박물관 및 미술관, 미술정책과 아트마켓, 미술품감정관련 연구를 주로 하였으며 《뉴뮤지엄의 탄생》 《박물관경영과 전략》 《뮤지엄을 만드는 사람들》 《미술시장과 경영》 《동양..

(파주출판도시) 파주출판문화 정보국가산업단지.그리고 광인사길

우리가 통상적으로 "파주출판단지"라 부르는것의 정확한 정식 명칭은 '파주출판문화 정보 국가산업단지"라는 긴 이름이다. 국가산업단지는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의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하는 공업단지의 하나로,국가기간산업 및 첨단과학기술산업 등을 육성하기 위한 곳인데 전국에 38개가 지정되었고 그중에 한곳이 "파주출판문화 정보국가산업단지"인것이다 ▶ 파주출판문화 정보국가산업단지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산남동, 서패동, 신촌동 일대에 조성된 출판, 인쇄, 디자인, 출판유통, 방송, 영화, 전시 업종 등을 주요 업종으로 하는 기업이 모여있는 국가산업단지이다. 1단계 조성 면적은 874,089m2이며, 2단계 조성 면적은 686,666m2이다.지식과 정보를 창출하는 중심기지로서 역할을 담당할 목적으로..

인상 깊은곳 2019.11.27

영화 라스트 캐슬-군교도소 독재와의 전쟁 ( Feat 경례의 유래 )

지난 추석 연휴기간중 우연히 케이블 방송에서 본 영화 "라스트 캐슬" 원제도 " The Last Castle"이다왜 군 교도소 영화가 이런 제목이 되었는지는 영화를 다 보면 이해 할수 있다.이 영화는 2001년 영화로 실화 영화는 아니다 영화에서 3성 장군 출신 재소자로 나오는 로버트 레드포드는 1980년 "도전 Brubaker"라는 영화로 교도소장역을 맡았었다, 이 영화에서도 라스트 캐슬과 마찬가지로 교도소내 불법 행위를 개선 시키는 역할로 나온다도전은 1967년 일어난 사건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라 한다 미국은 미 육군 교정사령부가 있고 각 군별로 교정부서와 교정 시설이 있다.한국은 예전 남한산성에 있었으나 1985년 10월 장호원으로 이전하였으면 2014년 국군교도소로 개칭하였다. ( 나무..

영화/외국영화 2019.11.26

( 대구 관광 ) 대구 12경-서거정의 대구 십경

얼마전 엑스코 꽃박람회에 갔다가 로비에서 하는 대구 도시 브랜드 순회 전시회를 본적이 있다. 여기서 "대구 12경"이 있다는건 처음 알았다..익히 아는곳이었다.등잔밑이 어둡다고..정작 다른 지역을 방문하면 그 고장의 8경,10경.12경등을 찾아 보곤 했는데 대구12경은 좀 생소했다.12경이라 하는곳을 다 가 보긴했지만 12경이라기엔 좀 뭉뚱거려 있는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한곳이 보였다. 대구 12경은 지난 2011년 10월 11일 " 도시 지리적 상황과 역사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는 차원에서 주요 자연경관, 문화경관, 도시경관 등으로 구성되었다"고 한다대구시는 대구12경 선정을 " 구·군에서 추천받은 대구경관 자원 52선을 대상으로 시내 거리조사와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정체성, 심미성, 생태..

생각 2019.11.25

( 고산골 맛있는집) 청국장이 맛있는 산들내 식당

앞산 자락길을 걷고 늦은 점심을 먹으려고 했는데 찾은곳이 브레이크 타임이어 다른곳을 찾아야만 했다. 거의 30분을 다시 걸어 고산골 등산로 입구쪽으로 발걸음을 옮겼다.식당을 들어섰을때는 거의 4시반 ..점심이 아니라 저녁이 되었다.걸으면서 간식을 먹긴 했지만 거의 12~13Km를 걸어 약간 허기가 진 상태였기 때문에 뭘 먹어도 맛있게먹을수 있을듯 하다 식당을 찾아 다니다 자나 가시는 동네 주민분이 맛있다고 추천해 준 집을 찾아 갔다.청국장과 메밀묵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었다 식당 이름은 "산들내" 가격은 적당해 보인다식당 안주인께서 목공예에 조예가 있으신듯 했다도마는 판매 하는것이라고..우린 5명이었지만 청국장 정식+고등어 구이를 2개 시켰다고등어 구이는 평범..밥을 비며 먹을수 있게 해 주셨다청국장이 ..

카테고리 없음 2019.11.24

( 대구 아트도서관 ) 팝업북 ( POP-UP BOOK ) 전

( 안토니 가우디의 팝업북 ) 대구의 아트 도서관 ( 관장 허도환 ) 이 경북대학교 도서관과의 업무 협약 체결 기념으로 지난 10월 7일부터 25일까지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아트 팝업북전을 했었는데 이번에 다시 아트도서관에서 작가를 추가하여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전시를 하게 되었다. 강연 참석차 들렀기 때문에 사진을 다 찍지는 못하고 일부만 찍었지만 기록 차원에서 남긴다 ▶ 팝업북 ( POP-UP BOOK )책을 펼치면 책 내용 ( 그림)이 입체적으로 튀어 나오거나 움직이도록 만든 책 .중세때부터 선보이기 시작하여 15세기 중엽에는 과학서나 기술서등에 이용되었다.19세기말에는 영국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다.그 중에 Art Pop-Up Book은 예술가,건축가 등의 예술작품을 주제로 만든것이다 ..

만추의 팔공산 단풍 ( 갓바위 가는길 )

11월 16일이면 말 그대로 늦은 가을 이다 ( 만추,晩秋,Late Autumn )이다.지난주 ( 11월 10일 ) 가산산성의 단풍을 보고 왔기 때문에 올해의 팔공산 단풍은 그만일줄 알았는데토요일 아침에 갓바위를 다녀 오자는 말에 다시 팔공산을 찾았다. 이젠 나무들이 다 옷을 벗은줄 알았는데 웬걸 갓바위 올라가는 도로 ( 대구 방면 )에는 아직도 단풍이예쁘다.전혀 기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아 있는 단풍이 더 아름다와 보였다아내를 기다리면서 부근의 남아 있는 단풍들을 담아 보았다. 여긴 갓바위 가는 도로이다 (팔공로에서 갓바위로 )갓바위 공영 주차장내려 오며 차를 세워 놓고 찍었다아침 햇살에 늦은 가을이 느껴진다동화사로 가는길은행은 옷을 벗었다동화사 가는길에도 단풍이 남아 있었다아래 2장은 2017년 ..

인상 깊은곳 2019.11.23

( 통영 여행 ) 서피랑공원,서포루

동피랑벽화마을을 일찍 올랐다가 중앙시장에서 꿀빵을 사고 숙소로 들어 가기전 서피랑까지 올랐다 가자 하신다서피랑의 서포루도 오르는데는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다 ( 7시 7분에 올라 7시 50분에 내려 왔다) 서포루에서는 항당한 일을 겪었었고 올린바 있다☞ 2019/09/06 - [인상 깊은곳] - (통영 여행) 통영 꿀빵 그리고 황당한 경험 아래는 2016년 8월 지역신문의 내용을 일부 편집한 서피랑에 관한 내용이다서피랑은 전국 사진작가가 선정한 사진찍기 명소인 서포루 등이 위치해 있지만 동피랑에 비해 덜 알려진 마을이다. 동피랑과 함께 지역 내 대표적인 달동네로, 해방 이후 집장촌이 형성되면서 지역민조차 찾기를 꺼리는 천덕꾸러기 동네로 전락했다. 2007년 동피랑이 철거마을에서 벽화마을로 거듭날 때까지..

인상 깊은곳 2019.11.22

(파주 출판도시) 김동수 사랑채(정읍사)-서호정사. 헌책방 보물섬

파주출판도시에 들어서 지혜의 숲에 들어 가기전에 눈에 띄는 고택이 하나 보인다정읍사로 잘못 알고있는 이곳은 "정읍 김동수 가옥" ( 현 김명관 고택으로 개칭 ) 의 오른편에 있던 김동수씨 작은 댁의 사랑채를 옮겨 세운것이다. 일정을 시작하기전 난 얼른 점심을 먹고 이곳을 먼저 둘러 보았다 ( 나중 따로 시간이 주어졌지만 ) 김동수 사랑채는 1834년에 완공된 18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고가이다이 가옥은 열화당 설립자이신 이기웅 선생이 '정읍 김동수 가옥 "책을 출간하고 관심을 가져 오던중이 사랑채가 쓰러져 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1999년부터 문화재 보수 전문 회사와 이전 작업을 추진해2000년 3월 원상 복구 상량식을 가졌고 2001년에 서호정사라는 택호로 현판을 달기도 했다. 정읍사는 한글로 기록된 ..

인상 깊은곳 2019.11.21

( 수성구 진밭골 ) 대덕지 핑크뮬리,국화

핑크뮬리가 있는곳이이 언제부터인가 SNS에서 사진 찍기 좋은곳으로 인기를 끌더니 각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식재를 해 지금은 보이는곳이 엄청 많아졌다. 2018년 기준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주도로 ‘핑크뮬리’를 심은 면적은 총 11만1988㎡(3만3876평)로, 축구장 면적의 15.7배에 달한다고 한다 ( 2018년 환경부 국회 보고 자료 )여기에 개인이 직접 수입해 식재한 것까지 감안한다면 국내에 식재된 핑크뮬리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들어와서도 가까운곳에서도 식재를 했다는 소식이 들려 온다.몇군데 예를 들면 대구 달성군이 2018년 옥연지 송해공원 및 논공삼거리 조성한 핑크뮬리 단지가 많은 사랑을 받자, 2019년 사업비 3500만원을 투입, 핑크뮬리 3만본을 추가 식재했다...

인상 깊은곳 2019.11.20

블랙머니-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 매각에 대한 진실을 깨치게 하는 영화

이 영화 보기전에도 난 2003년 미국 사모펀드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헐값에 인수해 엄청난 차익을 남기고하나은행에 재매각한 사실은 얼추 알고 있었다.하지만 HSBC은행과 중간 매각 협상이 결렬되고 인수 지연의 책임을 한국 정부에 물어 국제기구(ICSID) 에 제소해 패소할 경우 5조 천억을 물러 줘야 한다는건 미처 몰랐다,더구나 제소건에 대한 한국 정부의 승소 희망이 밝지 않다는건 충격적인 이야기다. 그 간단치 않은 내용을 한국의 원로 감독이 영화로 만들어내 세간의 관심을 불러 일으킨것은 정말박수를 쳐야 할일이다.실상 영화의 내용은 사실과 크게 다르지 않다.극의 흐름을 연결하는 세세한 스토리와 등장 인물은 픽션이라 하더라도 그 바탕이 되는 내용들은 실제와 거의 같다고 해도 무방하다.영화에 등장하는 명칭들이..

영화/한국영화 2019.11.19

(팔공산 둘레길 7구간 ) 가산산성 진남문-가산바위 만추를 느끼다

( 가산바위 ) 더 늦기전에 가까운곳으로 단풍 보러 가산산성을 다녀 오자는 말에 그러자 하고 나섰다. 몇번 다녀 온곳이지만 다녀 온지 좀 되고 칠곡도호부가 있던곳을 발굴한것은 못 보았기 때문이며팔공산 둘레길 7구간이기도 해서이다.팔공산 둘레길이지만 아직 칠곡군 관할 ( 6.7.8 구간)은 이정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이 부분은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부분이다) 둘레길이라고 하지만 가산은 높이가 900M에 달한다.임도를 따라 걸어 올라갈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도 올라갈만큼 힘은 좀 덜 들지만 시간은 좀 걸리는곳이다 진남문에 주차를 하고 천천히 가을을 밟으면서 걸어 올라간다 진남문가산산성의 외성으로 숙종26∼27년(1701)에 석축으로 축조된 것으로 둘레는 3,754보이고 1,890첩의 여장을 두었으며 ..

(수성못 식당,카페) 1% 부족한 황제OOO 특황제찜.그리고.디저트 39

모임을 주관하고 식당을 선정한 친구에게는 조금 미안한 일이지만 오늘 식당은 1%가 부족하게 느껴졌다.친구도 분명 그러한것을 느꼈을것이다.그렇다면 다음번 가족과 가든,친구와 가든 다른곳을 찾지 싶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음식점 사진과 음식점 내부 사진은 공개를 않을까 한다 ) 그렇다고 맛이 아주 없다거나 불친절한건 아니다.다만 가격에 비해 가성비가 좀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호기심으로 한번은 먹을만은 하다.. 식당은 이곳이 보이는곳에 있다우린 8명이어서 특황제찜 2개를 시켰다 ( 1개 \114,000 )황제찜 ( \85,000 )과의 차이는 랍스타 1마리이다특황제찜에는 랍스타 2마리. 전복, 문어,새우,키조개,가리미,닭 1마리,대합,참조개,바지락,홍합,오징어,꽃게등이 골고루 들어간다기본 밑반찬은 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