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이것도 저것도 아닌

곰장어..그리고 아나고

空空(공공) 2014. 11. 7. 07:30
반응형

 

 

 

 

 

 

 

 

 

 

 

큰 처형네와 밖에서 저녁을 먹었다

메뉴는 얼마전 봐둔 곰장어집.

지나가면서 보기에 손님도 꽤 있는것 같고 내가 곰장어를 먹어 본지 오래 되어 순전히 나의

주도로 가게 되었다

 

우선 곰장어를 시키고 이어 아나고를 시켰다

그런대 곰장어와 아나고와의 차이에 대해 물어 보는데 제대로 아는척을 못했다

아나고는 일본어라는것밖에...

 

모두들 열심히 맛있게 먹고

곰장어가 맛있더라는 얘기를 들으면서..

곰장어와 아나고의 차이는 뭘까? 하는 의문을 머리에 남겨 두었었다

 

 

 

 

 

 

인터넷을 뒤져 궁금증을 해소했다

일단은 알겠는데 얼마 지나면 누가 또 물어도 자세히 설명은 못할것 같다 ㅡ.ㅡ;

 

아나고는 붕장어고 곰장어는 먹장어다

 

바다장어와 민물장어의 차이점 

장어에는 뱀장어, 붕장어, 갯장어, 먹장어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사는 물이 민물이냐 바다냐에 따라 또는 지방에 따라 명칭이 다릅니다.
민물고기인 뱀장어는 만려, 만리어, 백선, 민물장어 등으로 불리웁니다
붕장어는 바닷 물고기로 흔히 `아나고'라고 불립니다.
장어는 몸이 뱀처럼 긴 물고기를 뜻하며 뱀장어뿐 아니라
먹장어(곰장어),붕장어(아나고),갯장어등이 있습니다.

 

뱀장어, 붕장어,갯장어, 먹장어의 차이점

민물장어로 불리는 우리 토종 뱀장어(eel)는 Anguilla japonica 흔히 준말로 말하는 '장어' 이며, 그외 유럽장어(Anguilla anguilla), 미국장어(Anguilla rostrata)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몸길이가 40~80cm 정도이나 1m까지 자라기도 하며 육식성으로 성어의 경우 가물치, 메기등과 함께 담수계 먹이사슬의 최상위에 위치합니다.
먼바다에서 부화후 댓잎뱀장어(렙토세팔루스)에서 실뱀장어로 성장하고 강을 따라 소상하면서 성어가 되지만 다시 바다로 나가 산란하고 죽으므로 순수 담수어라 불리기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생산되는 장어류 중 가장 고가로 거래되며 장어구이나 초밥, 또는 고아서 약용으로 주로 이용되며 혈액에 독이 있어 회로는 잘 먹지 않습니다. 간혹 정력에 좋다고 소주에 장어피를 타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위험한 일이라 봅니다. 
반면, 붕장어나 갯장어는 순수 바다장어라 하겠습니다.
 
붕장어(아나고)는 보통 바닷가 횟집이나 바다장어구이집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것이 일본명 아나고(穴子 : 해저질에 구멍을 뚫거나 돌틈에서 생활하는 습성을 보고 작명된 것 같습니다)로 불리는 붕장어이며 가장 생산량이 많고 저렴해서 익숙한 어종입니다. 꾀장어, 참장어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밤색 또는 자주색 몸체에 몸을 따라 흰점이 박혀있고 문치형 이빨로 타어종과 구별되며 야행성으로 주로 장어통발을 이용하여 어획합니다. 최고급 어묵재료가 되기도 하지만 주로 회로 뼈째 썰거나 장어국으로 먹게되나, 이웃 일본에서는 회로 잘 먹지 않는다고 하는데, 아마 뱀장어와 같이 혈액독의 위험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갯장어(일본명 : 하모)는 붕장어와 달리 흰점이 없으며 더크게 성장하고 주둥이가 뾰족한 편입니다.
옛문헌상에서 뱀장어를 만리어, 만려어라 하고 갯장어를 '견아리'(개이빨을 가진 뱀장어)라 부르듯이 갯장어는 이빨이 대단히 날카롭고 성질이 사나워 뭍에 올려놓으면 사람에게 달려들기도 합니다.
맛과 영양은 붕장어와 유사하나 붕장어보다 낫다는 이들도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보다는 일본에서 더욱 환영받는 어종입니다.
과거 일제시대 당시 새조개와 더불어 생산되는 즉시 모조리 일본 본토로 공출되었으며, 혹시 숨겨놓을까봐 배밑창까지 뒤져 정장 우리 국민은 맛볼 수 없었던 물고기지요.

먹장어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위의 뱀장어, 붕장어 등은 경골어류로 척추뼈를 가지고 있는 물고기이나 먹장어는 상대적으로 원시적인 척색을 가지고 있어 바다장어라 부르기 이상 할 뿐더러 어류로 분류하기도 애매합니다. 생김새는
  • 몸 빛깔은 다갈색으로 배쪽이 다소 옅으며, 눈의 표피부분은 흰색이다.
  • 몸은 가늘고 긴 원통형이며, 꼬리부분은 약간 측편되어 있으며, 턱이 없다.
  • 눈은 퇴화되어 피부속에 묻혀 있어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 입은 구멍모양이며 양쪽에 4쌍의 수염이 나 있다.
  • 아가미구멍은 좌우로 6개, 때로는 7개로 1줄로 나란히 떨어져 배열되어 있으며, 왼쪽 6번째 구멍이 가장 크다.
  • 몸의 양쪽에는 1줄의 점액공이 줄지어 있으며, 여기서 많은 점액이 분비된다.
  • 혀는 잘 발달된 육질로서 돌출시킬 수 있으며, 빗모양의 이빨이 나 있다.
  • 지느러미는 꼬리지느러미만 있다.


  • 묵장어, 헌장어, 곤배장어, 꾀장어(전남), 푸장어(경남), 꼼장어 또는 곰장어(부산) 등 다양한 방언으로 불리우며 세계적으로 이 먹장어를 식용하는 나라는 우리외에 드물다고 합니다. 과거 일제시대 때 일본인들의 게다짝의 끈으로 먹장어의 껍질이 사용되고 살코기는 사료나 거름으로 처리 되다가 6.25를 거치면서 배고픈 피난민들이 부산 자갈치 시장 바닥에서 소금만 쳐서 구워먹기 시작한 것이 시초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 먹장어는 살코기보다 껍질이 최고급 수출용 피혁재료로 더욱 가치가 있는데, 이 껍질로 만든 지갑, 벨트, 장갑등이 악어백처럼 최고급으로 대우 받는다고 합니다.
    일본의 재벌들 사이에서는 승용차 시트커버로 사용된다는군요. 십여년전에 이러한 공업용원자재로 들여온 냉동먹장어의 살코기가 국내 유통되어 파문이 일던 기억이 납니다.
     
    무태장어 (천연기념물 27호 깨붕어, 깨붕장어)
    일본어로는 가니구이,열대성어,제주도 천지연에서 서식한다. 
    8∼10. 2m 의 대형이며 황갈색바탕에 부정형의 흑갈색 반문이 
    몸,등지느러미,뒷지느러미에 산재해 있고 게를 잘 잡아먹는다. 
    별맛이 없고 구워먹으면 구토증이 난다.

                                   ( 구글 검색)

     

    '이것도 저것도 아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년 52번의 일요일 무얼 하며 보냈을까?  (30) 2015.04.27
    생일 선물 딜  (28) 2015.04.20
    티스토리 초대장을 드립니다  (54) 2015.03.07
    스마트폰으로 좋은 사진 찍기  (45) 2015.03.05
    망개떡  (37) 2014.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