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인상 깊은곳

평화의 소녀상,평화비-구로역 광장

空空(공공) 2019. 9. 30. 04:00
반응형


지난달 지인의 자녀 결혼식이 있어 축하해 주러 서울 구로쪽에 잠시 있게 되었다.

자유 시간이 많지 않아 부근 갈곳을 찾아보던중 구로역 광장의 "평화의 소녀상"이 있길래 잠시 다녀 왔다.


얼마전 일본 국제예술제에 출품했다 사흘만에 전시가 중단되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논란과 이슈가 되면서

더 유명해지기도 한 평화의 소녀상은 평화비로도 불리는 예술 조형물이다.


2011년 12월 `14일 일본대사관앞에 처음 세워진 이래로 전국각지를 비롯 이젠 세계곳곳에 세워지고 있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역사적 사실을 기억하여 이와 같은 비극이 재발되지 않고, 세계 곳곳에서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전시 성폭력이 중단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만든 평화비는 인권과 평화를 염원하는 많은 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 각지에 평화비를 세우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함께 평화를 염원하는 열린 교육의 장으로서 우리 곁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평화비는 지역 또는 건립 성격에 따라 조금씩 다른 모습을 하고 있기도 하다 (정의 기억연대사이트에서 )

정의기억연대 평화비 건립에 대한 내용 ( http://womenandwar.net/kr/peace-statue/#meaning )

김서경,김운성 부부조각가에 의해 제작된 평화비는 국내에 110군데 ( 2019년 8월 현재 )  해외에 27곳에 설치되어 있다.

난 대구의 2.28 기념공원앞과 군산의 동국사를 본적이 있고 이번이 3번째 보게 된다.

                   ( 대구 2,28 공원 평화비 )                                                           ( 군산 동국사 평화비 )

다 가볼수는 없겠지만 근처에 가면 지나치지는 않을것이다.

☞ 8월 18일 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