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인상 깊은곳/박물관

( 통영 여행 ) 통영시립박물관

空空(공공) 2019. 9. 4. 13:30
728x90
반응형


청마문학관을 나와 다시 시립박물관으로 향했다.

강구안에서 점심을 먹은 탓도 있지만 조금 동선이 꼬였다.. 하지만 거기서 거기여서 지장은 없었다


마당에 배가 있어 봤더니 한산 대첩 재단 을 안내하는 배였다 ㅡ.ㅡ;;

시립박물관은 예전의 통영군청 건물이다 ( 등록문화재 149호 )

1995년까지 사용되다가 충무시청과 통영시청이 통합된 후 통영시청 별관으로 2002년까지 사용되었다

2013년 이곳을 리모델링 시립박물관으로 준공하였다.

( 국가문화유산포털에 잘못된 정보로 기재 되어 있다 개선을 하라고 이야기 해야겠다)

통영시립박물관은 관람료가 있다 ( 통영 시민은 무료 )

성인 2천원 어린이 천원 관람시간은 9시부터 저녁6시까지 이다

방문했을때 마침 "통영의 근현대 나전칠기 장인'전이 열리고 있었다.

통영은 나전칠기가 유명하다.

.

통영의 나전칠기는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영에 12공방이 설치되면서 시작되었다

자개장롱,문갑,경대,그릇장등 웬만한집에 하나씩은 있었다.

통영은 공예품이 유명하다. 그뿌리는 통제영 공방이다

통제영 공방은 임진왜란 당시 통제사 이순신의 한산도 진영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그뒤 선조 37년(1604) 통제영이 

두룡포로 옮겨 설치한 이래, 안정적으로 발전해온 통제영 공방은 18세기 후반부터 각 제품의 주요 생산 공방이 

대규모로 밀집하여 상호 분업 및 협업체계를 이루는 12공방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12공방은 

고종 32년(1895) 통제영이 폐지될 때까지 지속되었으며, 그 맥은 오늘날 통영의 전승 공예로 계승되고 있다

통영소반

통영소반은 통제영 12공방 가운데 소목방小木房에서 그 기능이 전승되었다. 황해도의 해주소반, 전라도의 

나주소반과 더불어 조선시대 3대 소반의 하나일 만큼 그 명성이 높았다. 특히 통영소반은 나무결의 문양이 

아름다우며, 단순한 구조와 그 견고함이 으뜸이었다.

통영갓

선조 37년(1604) 삼도수군통제영이 설치된 이래 군영에 공방工房을 두었는데, 그 중에 입자방笠子房으로부터 갓을 

제작하는 기능이 전승되었다. 말총ㆍ대ㆍ명주실ㆍ아교ㆍ먹ㆍ생칠ㆍ숯 등을 원자재로 제작되는 갓은 모자와 양태로 

구분되었다. 특히 통영에서 제작된 섬세하고 미려한 ‘통영갓’을 그 최상품으로 쳤다.


통영이란 말의 어원은 삼도수군통제영에서 나왔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일목요연하게 유물들이 전시 되어 있었다

왼편은 이장오 오른쪽이 충무공 초상

신석기 인골

짧은 시간이었지만 통영의 공예 역사를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이제 이순신 장군을 만나러~~


☞ 8월 4일 아내.친지와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