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인상 깊은곳

(대구 고산도서관 길위의 인문학2차) 대구의 음악과 영화의 숨결이 깃든곳을 찾아-대구 근대 골목

空空(공공) 2019. 8. 5. 03:30
반응형


대구 고산도서관에서 실시한 '길위의 인문학" 2차 프로그램이 지난 7월 13일 대구의 대중가요에 대한 강의와

7월 18일 대구의 영화등 2번의 강연에 이어 지난 7월 27일 대구 근대 골목 현장 탕방 시간이 있었다


대구의 근대 골목은 개별적 탐방으로 수십번 다녀 오고 포스팅한적이 많다.

다만 이렇게 설명을 들으며 한번에 돌아보기는 처음이다.

내가 안 가본곳이 있기도 했고 아내가 처음인곳도 있고 토요일 탐방이어 신청을 했다 (탐방비 \10,000/1인)


오전 9시에 고산도서관에서모여 28인승 버스를 타고 대구 근대 골목 탐방을 시작했다


가본곳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계성학교 아담스관-->청라언덕-->3.1 만세 운동길-->제일교회,계산성당-->이상화,서상돈 고택-->경상 감영

--> 향촌 문화관,녹향-->만경관-->중식-->고모역



28인승 버스를 이용했다 ( 고산도서관->근대골목->고모역-->고산도서관 09:30~15:30 )

간식 키트


제일 첫 방문지는 계성학교 아담스관

2016/11/14 - [인상 깊은곳] - 대구 계성중학교 아담스관,핸더슨관-여행주간 특별공개

영남 지역 최초의 서양식 건물이다

이규환 영화 감독이 이 학교를 다녔다..

인외상제지지본..

맥문동이 군데 군데 피어 있었다

서정남 교수의 설명으로 진행되었다

아담스관을 보고 길을 건너 동산병원 담을 따라 가다 보니 영화평론을 쓰기도 했던 대구 매일 신문 기자 출신

김중기의 필름통이란곳도 만나고,,

다음에 별도로 방문을 한번 해야겠다.

청라언덕

역시 계성 출신 작곡가 현제명의 고향생각에 나오는곳이다

선교사 챔니스 주택

3.1 만세 운동길

이길을 계성,신명 학생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외치며 지나갔다

제일교회

계산성당

이상화,서상돈 산생

서상돈 고택

이상화 고택

2018/07/25 - [인상 깊은곳/고택,고건축물] - ( 대구 근대로의 여행 ) 이상화 고택, 서상돈 고택

두사충이 이 근처에서 뽕나무를 심기도 했다

음악감상실 녹향

2019/01/03 - [인상 깊은곳] -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음악감상실-녹향

점심을 맛있게 먹고 ( 고추장 불고기 )

만경관..

지금은 롯데 시네마로바뀌었다

고모역

지금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되었다


습도가 높아 무더운 날씨 많이 걸은 날이지만 다행히 비는 내리지 않았다,

근대 대구의 음악과 영화 관련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된 근대 건축물에 대한 유익한 탐방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