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서울-부산의 중간 지점 추풍령 휴게소는 자주 들리는 휴게소중의 한곳이다.
이번에도 대전 다녀오면서 들리게 되었다
하행 추풍령 휴게소는 그간 테마가 없었으나 이번에 보니 고속도로를 가로 질러 상행의 추풍령 휴게소에 있는
"서울-부산 고속도로 준공 기념탑"을 볼수 있도록 고속도로위를 횡단하는 육교가 생겼다.
늦은 점심을 먹고 올라가 보았다.
상행 휴게소에 있으면서 올라가 볼때와는 또 다른 기분이다
서울-부산 고속도로 준공은 주는 의미는 참으로 크다. 서울-부산의 고속도로 건설은 우리국토를 새롭게 재구성하고 그 기능을 강화시키는 우리의 창조사업 이였으며 우리 한민족의 운명과 국운을 바꿔놓은 역사적인 사업이었다.
1970년 경제발전 초기단계에 건설된 경부고속도로는 산업 도로로서의 기능과 대도시간을 연결하는 지역간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을 공유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63%, 국민총생산액의 63% 및 공업생산액의 81%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경제 중추지역을 통과하고 있다. 또한 지역간 연계를 도모하여 경제발전을 유도함과 동시에 집결된 경제력을 1일 생활권으로 연결시켜 승수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고속도로가 미치는 효과는 물류비용 및 운송시간
을 감축하여 생산원가를 저하시켜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낳게 함은 물론 도시화 촉진, 국토이용 효율성 증진, 지역분화 가속, 생산효율 증진에 의한 물가안정 및 하락, 고속도로의 건설 및 이용 산업과 관련된 기술혁신, 지역 고유성의 붕괴, 개방화, 삶의 행태 및 가치관 변화 등 다양하다.
경부고속도로는 국가 전체적으로 볼 때 주거·산업의 절반이상이 밀집된 노선으로 국가산업·경제의 중심축이 되고 있다. 경부선은 ① 경제개발계획을 지원하는 산업고속도로 ② 국토의 남북을 관통함으로써 지역간 교류를 가장 확대시킬 수 있는 국가 기간도로망으로서의 역할을 담당 ③ 농어촌 개발과 지역격차를 해소하고 국민에게 편익을 주는 생활·경제 고속도로이다.
( 국가기록원 자료 )
점심으로 먹은 우동, 얼큰수칼국수,치즈까스..
고속도로를 가로 지르는 육교가 생겼다.
엘리베이터는 미작동
경부고속도로는 1968년2월 1일 기공하여 1970년 7월 7일 2년5개월만에 완공을 하였다
총 연장 428KM 폭 224M의 4차선이다
100M 이하인 교량이 281개소, 100M 이상인 교량이 29개소이고 터널이 6개소이다
연인원 890만명의 인원이 공사에 참여했고 공사 비용은 429억 7천 3백만원이 들었다
여기에 서울.부산 중심점이 있다
당시는 214Km가 중심정이나 그 후 선형개량으로 416Km가 됨으로 현재의 중심점은 208KM 지점
( 경북 김천시 봉산면 신암리 )이다
또한 이곳은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 경계가 되기도 한다
고속도로 노선을 첨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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