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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空空)의 시선

시사

정부24(민원24) 이용하기

空空(공공) 2021. 1. 4.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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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4 메인 화면)

 

한날 점심시간에 직원 중 한 명이 주민등록등본을 떼러 근처 주민센터 다녀와야겠다는 걸 일단 말리고
공인 인증서가 있냐고 물어 보니 폰에 넣어 가지고 다닌다기에 일단 사무실로 올라오게 했다

그리곤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폰의 인증서를 PC로 옮겨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해 주었다

이렇게 주민센터 가지 않고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간단히 PC에서 등본을 받을 수 있다
( 물론 프린터가 있어야 한다 )

난 예전 "민원24"일때부터 "인감증명"을 제외한 웬만한 건 온라인으로 발급받고 처리를 했었다

그런데 아직도 "정부24"를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주위에 보니 3명중 한 명꼴이다

☞정부 24  www.gov.kr/portal/main
정부 24는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하는 인터넷 정부 서비스 통합 포털 사이트이다. 

민원 24, 정부대표 포털, 알려드림이(e) 등 행정안전부의 3개 시스템을 통합하고, 소득확인증명(홈택스), 
건강보험자격, 국민연금자격변동 등 다른 기관의 기관의 22가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한다.

 

정부24 메인 화면



정부 24는 기관별로 흩어져서 제공되던 정부 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제공하며, 정부 서비스, 민원 24, 정책정보 3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정부 서비스는 중앙부처, 지자체 등 13,900여 개의 사이트에서 분산되어 제공하던 총 7만여 건의 정부 서비스를 
한 곳으로 통합하여, 통합검색과 단계별 맞춤 검색으로 쉽게 이용하도록 안내한다.

민원 24는 해당 기관 방문 없이 PC나 모바일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민원서류를 신청,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민원처리 서비스이다. 

전체 5천 여종의 민원이 안내되고 있으며, 이중 정부 24를 통해 1,500종의 민원신청이 가능하다. 
연간 1,200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주민등록표 등초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납세증명, 지적도 등의 
민원 발급 처리가 온라인 민원사무 이용률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정책정보에서는 국가정책연구 포털, 정책브리핑 등 주요 정책포털 9개가 링크로 안내되고 있으며 
정부 소식, 문화축제, 기관 정보 등의 정책정보를 모아서 안내하고 있다.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나이, 성별 등의 3단계 질의응답을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안내해주는 나만의 혜택 찾기와 연령, 대상 특성, 원하는 혜택 종류를 선택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서비스를 
추천하는 연령, 대상별 혜택 찾기 공인인증 로그인으로 휴면예금, 병역, 운전, 세금 등 42종의 개인이 
확인할 수 있는 생활정보를 알려주는 나의 생활정보서비스와 출산부터 노후까지 생애별로 서비스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 24를 잘 활용하면 정말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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