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스탬프투어는 몇군데 남지 않았다.
내항사거리를 건너 근대건축관과 진포 해양공원을 둘러 보면 된다
여기까지 오는데 벌써 2시간여가 걸렸다.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군산 근대건축관)-등록문화재 제374호
일제 강점기 식민지 지배를 위한 대표적인 금융시설로서 1923(1922)년에 건립되었으며, 당시에 한국에서 활동하던 대표적인 일본인 건축가 나카무라요시헤이(中村與資平)가 설계하였다.
이 건물은 붉은 벽돌로 지은 4층 높이의 2층 건물로, 정면에 돌출된 현관을 중심으로 평아치를 5개 세우고 양쪽에 각각 반원형의 아치를 두었고, 지붕은 물매를 급하게 처리하여 장중한 느낌을 주었다. 또한 군산의 근대사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건물로서 일제강점기 군산을 배경으로 한 채만식의 소설 「탁류」에 등장하기도 한다.
구 조선은행은 1876년 조선의 개항 이후 1879년 부산에 처음 진출한 일본의 사립은행인 국립 제일은행이 그 전신이다.
이것을 1909년 대한제국의 국책은행으로 설립된 구 한국은행이 인계 받았으나 , 일제강점 이후 총독부에 의해 조선은행으로 개칭되었고 조선총독부의 직속 금융기관 역할을 하였다. 해방 이후 조선은행이 한국은행으로 바뀌고 전주로 이전 된 후 한일은행 군산지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은 위치적으로 내항에 인접해 식민지 금융기구의 역할을 수행한 역사적 의미가 있을 뿐만아니라, 그 규모의 건축물의 건축사적 가치에 있어서도 군산을 대표할만한 중요한 건물이다.
2008년 보수 · 복원을 거쳐 현재 군산 근대건축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역시 통합권으로 볼수 있는곳이며 통합권을 사용않는 관람요금은 500원 ( 성인 기준 )이다
관람 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이다
전시 시설로는 4개 공간,시설이 있다.
구)조선은행 군산지점 주요 연혁
1층 로비 공간
일제 시대 각종 건물들의 사진을 볼수 있다
일본은 식민지에 은행을 세워 그 나라의 물자와 돈을 수탈해 갔다.
경술국치.치가 떨리는 날이다
응접실은 사진 전시가 되어 있다
근대 건축물들의 모형도 전시 되어 있다.
일제는 무지막지하게 식량을 수탈해갔다.
이 건물의 설계자인 나카무라요시헤이.
이 건물 외에도 덕수궁 미술관 ,숙명여전등을 설계하였다.
근대건축관을 보고 진포 해양공원으로 가다가 내항 입구에 부잔교를 잠시 보았다.
군산 내항의 뜬다리부두는 간조와 만조의 수위 변화와 무관하게 대형선박을 접안시키기 위해 조성한 시설로서 군산항의 제3차(1926년∼1932년)와 제4차 축항공사(1936년∼1938년)를 통해 건설된 뜬다리와 부유식 함체로 구성된 구조물이다. 일제강점기 쌀수탈항으로서 군산항의 성격과 기능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시설물로서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역사적 가치가 우수하다.
( 문화재청 문화유산포털에서 인용 )
여기서 일하시는 분인지 한참을 보고 있는 우리에게 어디서 왔냐고 물어 보시더니 뭐볼게 있냐고 그러신다.
다리가 언제 뜨는지 물어 보니 오늘은 오후 4시경이 될것이라 한다..
시간을 잘 맞추면 부잔교의 뜬 모습도 볼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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