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空空)의 시선

시사

데이마케팅-1월 14일 다이어리 데이 ( Diary Day )

空空(공공) 2018. 1. 1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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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날짜에 제품이나 이벤트를 결합해

판매극대화를 노리는 상품판매전략을 데이 마케팅

( Day Marketing )이라 하는데

1965년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마케팅교수들이

최초로 내린 정의이다

 

그중에서도 매월 14일에 의미를 불여하는 "포틴데이'를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고

대표적으로 밸런타이 데이 ( 2월14일 ),화이트 데이 (3월14일)

등이 포틴데이의 하나로 정착이 되고 있다

 

1월 14일은 다이어리 데이, 4월 14일은 블랙 데이, 7월 14일은 실버데이, 9월14일은 포토 데이,12월14일은 머니 데이

등으로 불리워지고 있는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오늘 1월 14일은 다이어리 데이 ( Diary Day )소중한 사람에게 다이어리를 선물하는 날,

혹은 새로 받은 다이어리에 1년의 계획을 적어놓는 날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리 데이는 새해를 맞아 1월에 알찬 한해를 시작하라는 뜻으로 생겨났다. 이에 자신의 1년치 데이트 계획을 미리

적어 연인과 교환하거나 새 다이어리를 선물한다  (  중앙일보 기사 참조 2015.1.14)

 

 

 

                                               ( 이미지 : http://brandinglead.com 에서 인용 )


 

데이 마케팅의 최대 수혜 업체는 뭐니 뭐니 해도 롯데제과의 "빼빼로"이다

빼빼로 1년 매출중 반 이상이 11월에 발생한다 한다

온라인 쇼핑몰인 11번가도 작년 11월 11절 할인 이벤트 행사를 해서 4,400억의 매출을 이루었다

 

지금은 빼빼로 유사 제픔이 너무도 많아 어느게 진짜인지도 헷갈리 정도이다

그렇다고 모든 데이 마케팅이 성공을 하거나 하는것은 아니다

아래 표에서 보는것 처럼 유명 무실한것도 부지기수다

 

나는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문화의 날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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