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인상 깊은곳

(대구 가볼만한곳) 인흥마을(남평문씨본리세거지)

空空(공공) 2016. 4. 6. 06:00
반응형

마비정 벽화마을로 들어 가는 도로를 조금 가면 좌측으로 기와집이 모여 있는

전통 마을을 볼수 있다

예전에는 대구수목원으로 해서 뒤로 들어와 본적이 있었는데 이번은 큰 도로로 해서

앞으로 들어 왔다

진입로및 주위 공사를 해서 조금은 어수선하다

입구의 해설사분에게 물어 봤더니 몇달은 걸릴것이라 한다

인흥 마을은 남평문씨의 증시조로 알려진 삼우당 문익점의 후손이 500여년전 대구에

입향한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그후 인산제 문경호 ( 1812~1874) 가 자리잡았다

현재 70여채의 기와집이 한울안에 정연히 들어서 있고 건축연대는 200년 미만이지만

전통적인 영남지방 양반 가옥의 틀을 지키고 있고 세거지 구성과 주위 경관의 조화는

어느곳에서도 흔히 볼수 없는 마을이다   ( 인흥마을 소개 팜프렛에서 일부 인용)

 

문익점 후손들 마을답게 마을 입구에는 목화밭이 있었다

 

 

 

 

 

 

수봉정사(수백당)

문중 자제들의 배움터이자 학문을 논하던곳으로 세거지 정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1936년에 수봉선생을 기리기 위해 지었다

 

 

 

대구 시장을 지냈던 문희갑씨의 집이다

 

 

 

 

 

 

 

 

인수문고

2만여권의 국내외 전적과 문건등을 수장하고 있는 국내에서도 보기드문 문중문고이다

민간의 대표적인 문고이며 소장하고 있는책들의 수준이 높은것으로 유명하다

 

 

 

 

 

 

광거당

1910년 문봉성부자가 지은 재실이다

오늘날 학교의 기능을 하였던 시설로 문중 자제들의 수학공간이며학문을 논하던곳이었다

추사의 편액이 보인다

 

 

 

 

 

 

 

 

 

 

 

 

 

 

 

 

 

얻었다 한들 본래 있던것

잃었다 한들 본래 없던것  -문희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