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공공(空空)의 시선

시사

블루 슈머

空空(공공) 2015. 8. 10. 06:30
반응형

통계청이 2007년 이래 매년 사회환경 변화에 맞춰 6대 신소비 계층을 선정하면서

생긴 용어중에 블루슈머란게 있다

미개척 유망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 ( Blue Ocean ) 과 소비자 ( Customer )의 합성어로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아직 2015년의 블루슈머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2007년,2008년,2009년,2013년,2014년 해서 5번 발표가 되었다

 

발표된 5번의 블루슈머를 잘 분석해 보면 앞으로 어떤 사업이 유망한지 가늠해 볼수도

있고 재분석 해야 할 분야도 보인다

2007년

1. 이동족(Moving Life)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라!
☞ 이동족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수 있는‘이동형 엔터테인먼트’ 상품
예) 무료신문, DMB-TV, PMP 등

2.. 혼자 사는 여성(Scared Women)을 안심시켜라!
☞ 혼자 사는 여성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안전(방범·보안·호신)’ 상품과 서비스
예) 호신용충격기, 휴대폰 호신서비스 등

3. 20대 아침 사양족(Hungry Morning)을 공략하라!
☞ 건강을 생각하는 20대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아침식사 대용식’
예) 생식용 두부, 커피전문점 모닝세트 등

4. 피곤한 직장인(Weary Worker)의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라!
☞ 직장인 스트레스 지수 낮추는 '休 & 脫스트레스' 상품과 서비스
예) 차전문점, 스파, 팬션여행, 댄스학원 등

5. 3050 일하는 엄마(Working Mom)의 역할을 대신하라!
☞ 엄마, 주부로서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역할 대행’ 상품과 서비스
예) 에듀시터, 플레이튜터, 로봇청소기 등

6. 살찐 한국인(Heavy Korean)의 지방과 칼로리를 제로로 만들어라!
☞ 지방과 칼로리 걱정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Zero칼로리, Zero지방’상품
예) 무칼로리 차, 무지방 우유, 초저칼로리 면류 등

2008년

1 : 외동이 황금시대(Gold Kids)
- 외동이들을 위한 차별화, 고급화 서비스 및 상품
예) 어린이 전용 펀드 상품, 헬스 전문기구점, 미용실, 감성 놀이 학교

 2 : ‘부자처럼’ 2030(Almost Rich)
- 2030 명품 소비층을 위한 매스티지 상품 및 서비스
예) 실속형 수입차, 매스티지 상품

 3 : 여행과 레저를 즐기는 장년층(Passionate Senior)
- 장년층에게 젊은 감성과 문화를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예)미용성형, 두뇌게임, 실버여행, 오페라

 4 : 新 부부시대(Married Romance)
- 부부만의 추억과 실용을 강조한 상품과 서비스
예)리마인드 웨딩상품, 부부전용 금융상품

5 : 요리하는 남편, 아이 보는 아빠(At Home Dad) - 남성 전업주부의 편의를 위한 상품
예)홈메이드 이유식기, 아이 울음 분석기, 남성 전용 기저귀 가방, 다기능 고무장갑,
반조리식품

 6 : 제 3의 가족(Family-like Care)
- 가족처럼 따뜻한 돌봄 서비스 및 상품
예)노인 말벗/산책 도우미, 방과 후 학습 지도 도우미, 노인을 위한 홈케어폰,
애완로봇MOU, 애완산업BR>

7 : 공포에 떠는 아이들(Scared Children)
- 어린 자녀의 안전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예)휴대폰 안심서비스, 경보기, 어린이 안전 관련 보험 및 경호서비스

2009년 

1.백수 탈출(Job Seekers)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는 서비스
예) 진로 및 적성 검사 대행업, 이미지 컨설팅, 헤드헌터

2ㆍ똑똑한 지갑족(Smart Consumer)합리적 소비를 돕는상품과 서비스
예) 각종 대여업, 온라인 중고 장터

3.나홀로 가구(Single Household)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싱글산업 상품과 서비스
예) 1인용 소파, 소형 복합 가전, 미니 아파트

4.녹색 세대(Green Generation)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상품
 예) 절수형 변기,에너지 절약 램프

5.U-쇼핑시대(Ubiquitous Shopping)쇼핑몰 창업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예) 온라인 창업 컨설팅, 쇼핑몰 제품 촬영 대행, 스튜디오 대여

6.내나라 여행족(Intrabound Traveler)여행 관련 상품
예) 아웃도어 의류,저가 국내여행 상품

7.자연愛 밥상족(Love Organic Food)유기농, 친환경 식사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
예) 홈쿠킹 제품, 간이 텃밭용 화분 및 농기구

8.아이를 기다리는부부(Baby Expecting Couple)불임 방지 상품과 서비스
 예) 불임 방지용 의자, 불임 방지용 남성 속옷, 불임 방지 요가 교실

9.거울 보는 남자(Grooming)남성용 패션 및 메이크업 제품
예) 남성용 기능성 화장품, 액세서리, 몸매보정속옷

10.가려운 아이들(Itchy Kids)아토피 방지 상품 및 서비스
예) 새집증후군 예방 제품,아토피 치료 캠프

2013년

1.기후 양극화를 대비하는 사람들(Consumers responding to climate change)
‣ 방한용품-도심형 아이젠, USB보온장갑
‣ 방수, 방염-제습기, 차수판, 얼음정수기, 해충방제 사업

2.관객에서 선수로(Amateurs turning Professionals)
‣ 체육-야구용품 전문점, 온라인쇼핑몰
‣ 음악 오디션 및 출판-보컬트레이닝, 개인앨범제작,E북 출판

3.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사람들(Digitally addicted seeking digital detox)
‣ 건강 및 보안-스마트폰 사용제한 어플,   항균 액서사리,
‣ 디톡스 여행-디지털기기 없는 여행상품

4.은퇴한 부유층(Wealthy retired Seniors)‣ 주거 및 건강-도심형 실버타운, 실버시터
‣ 쇼핑-백화점 전담코디네이터,   이동식 백화점

5.글로벌미식가(Global Epicurists)
‣ 제3세계 음식업-힐링푸드 전문점,  에스닉푸드 테이크아웃 음식점
‣ 주류-편의점형 맥주전문점,   세계주류BAR

6.유통단계를 뛰어넘는 소비자(Consumers jumping over supply chain)
‣ 공동구매 및 직거래-직거래 및 도농결연 중개,   온라인 공동구매 커뮤니티
‣ 생활협동조합-통신, 의료, 여행, 육아 등

7.페달족(Bicycle Riders)
‣ 주변 제품 및 서비스-자전거 정비학원, GPS-자전거 동호인 전용 카페
‣ 안전 관련-자전거 전용보험, 보호용품 등

2014년

1.온라인 과거가 두렵다, 과거 지우개족
▶ 디지털 흔적 지우기-휘발성SNS, 디지털 세탁소
▶ 온라인 유산관리사업-디지털 장례식, 생전 디지털 콘텐츠 관리

2. 웨딩푸어를 거부한다, 스몰웨딩족ㆍ여성가족부 (2010년 제2차 가족실태조사)
▶ 결혼식 & 신혼여행-소규모 웨딩 컨설팅 사회적 기업
▶ 신혼주거-신혼집 수납 인테리어, 폴딩 베드, 벽걸이 가전

3. 엄마도 여자이고 싶다, 꽃보다 누나ㆍ통계청(가계동향)
▶ 패션, 화장품-4050여성 전용 체형변화 바지 좌훈카페
▶ 건강 및 외식-갱년기 증상 완화 건강식품-오전 이용고객 할인 레스토랑

4.떨어져 살지만 행복하다, 견우와 직녀
▶ 주거 & 여행-코쿤하우스 등 빌트인 소형주택 키즈펜션
▶ 생활 편의-국, 반찬 배달서비스-의류관리기

5.뽀삐도 가족이다, 반려족
▶ 반려동물 용품-유기농 간식, 친환경 목재가구
▶ 서비스-반려동물 장례 서비스 Dog TV

6.미안하지 않은 소비를 하고 싶다, 배려 소비자
▶ 차별화된 사회적 기업-환경, 보건, 복지 등 분야
▶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지역 특산품, 도농 연계 사업                    ( 출처: 통계청 정책 뉴스및 보도 자료 편집)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런걸 잘 활용하면 돈이 보인다^^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갈  (8) 2015.09.27
녹조로 뒤덮인 달성습지  (36) 2015.08.18
2015년 다듬은 말 ( 상반기) 모음  (41) 2015.07.30
동조여래입상 돌려 주어야 하나?  (35) 2015.07.16
세계인구,한국 인구  (34) 2015.07.13